기사 메일전송
포항, 친환경농업 성과!... 긴꼬리 투구새우발견 - 포항시농업기술센타, 끊임없는 기술지도로 친환경 농업육성...
  • 기사등록 2009-07-08 17:19:14
기사수정
포항시 기계, 기북 특성화 친환경단지에서 멸종위기종 긴꼬리 투구새우가 발견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임용대)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특성화 친환경 무농약 쌀 생산단지 425ha에서 최근 보기드문 긴꼬리 투구새우가 발견되어 친환경농업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났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긴꼬리 투구새우는 2005년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된 생물로 논에서 농약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사라졌다가 최근 친환경농법이 전파되면서 다른 지역에서 간혹 몇군데 소규모로 발견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전들판에 서식밀도가 높에 나타난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이번에 발견된 기계,기북면 성계,가안,남계,대곡,탑정 지구는 환경오염원이 없는 청정지역으로 2005년부터 현재까지 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도로 논에 농약과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벼농사를 집단 재배하는 지역으로 지속적인 친환경농업의 영향으로 토양과 수질이 개선되고 주변 환경이 깨끗해져 환경이 살아나고 있는 생물학적 근거라고 한다.

또 투구새우는 생태주기가 20일에서 40일정도 짧으면서 주로 식물성 프랑크톤이나 유기물, 작은 벌레들을 먹이로 하기 때문에 논에는 본답 초기에 문제가 되는 물바구미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밀도가 높으면 왕성한 활동으로 흙탕물을 일으켜 풀이 나는 것을 억제시키는 효과도 있어 논농사에서는 현재까지 많은 이로움을 주는 생물로 알려져 있다.

문헌에 따르면 긴꼬리 투우새우는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리는데 독일에서 3억5000년 전 석탄에서 화석이 발견된 이래 2억년전의 암석에도 발견되고 있으며 이후 형태가 거의 변하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 희귀종 생물이기도 하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여 안전한 농산물생산에 역점을 두고 지도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며 “소비자들도 우리농업인을 믿고 지역 친환경 쌀을 많이 이용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354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