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굴지의 컨테이너 선사들이 영일만항에 정기항로를 개설키로 함에 따라 영일만항이 환동해거점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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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호 포항시장은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권준영 포항지방해운항만청장, 최동준 포항영일신항만 대표, 설우식 천경해운(주) 상무, 권오인 STX팬오션(주) 상무, 정현용 고려해운(주) 상무 등 3개 선사 대표 선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환동해 주요항만과 연결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포항영일만항 정기 컨테이너항로 선사 협약 체결식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영일만항은 일본 나가타와 나오에츠 토야마항과 중국 천진과 대련, 러시아의 보스토치니, 블라디보스톡항 등 환동해권 주요항만과 주 1항차 이상의 정기항로를 개설하게 된다.
천경해운(주)은 일본~영일만항~중국·러시아 항로에, STX팬오션은 영일만항~중국·일본 항로에, 고려해운은 부산~영일만항~러시아(보스토치니·블라디보스토크) 항로를 운영할 계획이다.
일본에서 출항한 962TEU급 컨테이너선 스카이프라이드(Sky Pride)호가 다음 달 4일 첫 입항할 예정이며, 중국 텐진·다렌을 경유한 810TEU급 용 카이(Yong Cai)호가 같은 달 5일 영일만항으로 들어온 후 일본서안으로 출발하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천경해운은 포항-보스토치니-블라디보스톡을 잇는 극동러시아 항로에 이글 스카이(Eagle Sky)호를 투입해 추가 항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요일과 금요일 매주 2회 운항하게 된다.
STX팬오션도 동남아 환적노선을 부산항과 연계해 개설할 계획에 있어, 포항영일만항에서 환동해 전 지역으로 항로 서비스가 개설된다.
이번 협약체결로 3개 선사는 정기컨테이너선 운항을 1개월 이내에 개시하고 주 1항차 운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최초항로 개설일로부터 1년간 의무적으로 영일만항을 이용하게 된다.
포항시는 이들 업체에 항로연장지원금으로 손실액의 50%범위내에서 최고 3억원까지 지원하는 한편, 특화 항로개설 운영에 따른 연간 운항손실액의 50%이내에서 최대 10억원까지 2년간 지원하는 등의 관련 조례에 따라 인센티브와 행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그동안 영일만항 포트세일즈를 나서면서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화주들로부터 정기선사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였다” 며 “이번 국내 굴지의 선사 3개사가 환동해 지역 주요항만과 정기항로를 개설하기로 함에 따라 포트세일즈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개장 전에 주요선사가 정기항로를 개설하겠다고 나서는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며 “그만큼 영일만항이 국제적 경쟁력을 갖고 있는 증거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