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7-11-27 13:56:43
기사수정

 
지난 6월 제4회 제주평화포럼에서 천명된, 동북아 다자안보협의체 구축을 골자로 하는 ‘제주프로세스(Jeju Process) 기초조사 및 로드맵’이 마련된다.

제주평화연구원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는 제주프로세스는 유럽의 경험을 재평가하고 교훈을 돌출하여 동북아 지역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다자대화/협력의 습관화를 통하여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과정으로 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준비 단계부터 외교통상부, 동북아시대위원회, NSC(국가안전보장회의) 등 다자회의 관련 중앙부처와 함께 Working Group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국․내외 관련 전문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및 OSCE(유럽안보협력기구)관계자, 제주평화포럼 참가자 등을 적극 참여토록 하여 인적 네트워크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제1차 제주프로세스 국제회의가 지난 10월 16일 천영우 북핵6자회담 한국측 수석대표, 브라이언 맥도날드(Brian MCDOMNALD)주한 EU대표부 대사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여 제주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동북아 다자대화체 구상에 대하여 집중 논의 한 바 있으며, 11월 16일에는 문정인 국제안보대사를 초청하여 제주프로세스 실무 워크숍을 개최, 제주프로세스 추진방안에 대하여 논의 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7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비회원 글쓰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