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12-03 05:48:53
기사수정
강릉시에서는 70년대 초부터 영국에서 시작되어 교통사고감소와 용량증대효과가 입증되어 유럽 전지역과 호주, 뉴질랜드등에 전파되고 90년대 부터는 미국과 캐나다에 까지 도입하기 시작한 회전교차로를 강릉시 제1호로 강릉원주대학 정문교차로에 최초로 도입 운영에 들어간다.

녹색교통의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회전교차로 활성화가 절실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기존 신호등 교차로에서 과도한 신호대기시간을 유발하던 단점을 선진국 교통운영 체계인 회전교차로로 적극 대체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회전교차로는 11월 7일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교차로 구조개선을 통한 중앙 교통섬 설치와 분리 교통섬지대설치, 우회전차로 설치 등 지금까지 볼수 없었던 선진국형 교차로 체계가 강릉원주대학교 정문에 처음 설치되어 12월 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회전교차로가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것은 신호등 교차로에 비해 차량의 소통속도는 훨씬 빨라진 반면, 사망과 같은 심각한 교통사고는 큰폭으로 감소할뿐 아니라 에너지 소모가 감소되고 공해배출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처리 가능한 교통량은 증대하는 반면,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은 신호교차로에 비해 줄어들며, 중앙교통섬을 이용한 도시미관도 개선하는 효과로 인해 녹색교통 활성화의 전환점이 될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시험 설치한 회전교차의 시민 호응도 및 적응속도에 따라 개선이 가능한 교차로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처음 도입되는 교차로 운영체계로 운전자의 혼돈이 예상된다며 반드시 노면표시와 교통표지판의 안내에 따라 서행으로 진입해 주실것을 당부하였다.

그리고 회전식교차로의 특징은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사고처리시에는 기존 신호교차로와 달리 직진 차량보다 회전교차로내에 회전을 하고있는 차량이 우선 차량임을 명심하시고 반드시 양보운전을 하여야 하고 회전교차로내 진입 하실때는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없을때 서행으로 진입 하여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여 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13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