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행나무"가로수"열매채취 "시민참여" 적극 권장 - 동 사무소 채취 등록, 교육 받은 후 누구나 참여 가능...
  • 기사등록 2008-09-06 15:08:49
기사수정
구미시(시장 南洧鎭)는 풍성한 결실의 계절 가을과 함께 찾아온 거리의 전령사 노란 단풍이 한껏 아름다운 은행나무 가로수의 열매채취에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여 자원재활용 및 환경미화에 앞장서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은행열매는 강장 및 강정효과가 있고 피부병에 좋으며 폐의 기능강화, 만성 기관지 천식의 진해거담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은행나무는 양수로서 공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병해충의 피해가 없어 여름철에는 시원한 녹음을 제공하고 가을이 오면 노란 단풍과 탐스럽고 옹골진 열매가 향수를 자극하고 계절감을 느끼게 하는 등 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우리시의 주요 가로수로 선정되어 관내 1만여 본 정도가 식재되어 있다.
 
가을철 수확기가 되어 열매를 채취하지 않으면 자연 낙과되어 가로의 미관을 해치고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은행열매 특유의 냄새를 풍긴다. 또 단속을 피해 야간 무단채취가 빈번히 발생해 은행나무를 훼손하거나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2001년부터는 각 읍․면․동에서 자생단체 등을 활용하여 가로수에 피해가 발생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 교육을 철저히 시킨 후 열매를 채취하여 자체 처분하거나 노인정 및 양로원 등에 무상 공급토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은행나무 열매 채취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관할 읍․면․동에 연락하여 채취 요령 및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사전 교육을 받고 신고만 하면 시민 누구나 동참 할 수 있으며 시에서도 적극 권장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215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