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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8-06-05 22:3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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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히 알다시피 신문시장은 몇년째 만성불황 상태다. 발행 부수를 현상유지하는 것만 해도 선방하는 거다. 신문들이 경품들을 돌리는 것도 현상유지가 목적이다. 하지만 요즘 <경향신문> 분위기는 그렇지 않다.
 
<경향신문> 사람들은 5월초부터 싱글벙글이다. 정확히 청계광장에서 촛불집회가 시작된 5월2일이후 그렇다.

<경향> 판매국 관계자는 4일 "5월초부터, 보다 정확히 말하면 5월6일부터 '자진독자'가 크게 늘기 시작했다"며 "많은 날은 하루에 1천부씩이나 늘고 적어도 하루에 수백부씩은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6월 들어서도 이런 현상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며 "솔직히 말해 '판촉독자'가 늘어난 적은 있으나, 이처럼 '자진독자'가 매일같이 최소 수백명씩 늘어난 것은 수십년간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자진독자'란 스스로 신문사에 전화를 걸어 구독을 신청하는 독자를 가리킨다. '판촉독자'는 계약 맺은 판촉요원들이 늘리는 독자를 뜻한다. 때문에 신문사 입장에서 보면 '자진독자'는 판촉료 등도 들지 않아 말 그대로 회사 경영에 큰 도움이 되는 '알짜독자'다.

부수뿐 아니다. 요즘 <경향신문> 1,2면에서는 기업광고를 찾아보기 힘들다. '시민광고'가 독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5월 후반부터 인터넷다음카페, 미주한인주부회 등에서 하나둘 보이기 시작한 후원성 시민광고가 5월말부터는 매일같이 1면과 2면을 차지하고 있다.
 
<경향>은 아예 2면에 '경향독자 게시판'이란 시민광고 전용면을 만들기에 이르렀고, 지난 2일에는 1, 2면도 부족해 시민광고가 11면을 '침범(?)"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시민광고'가 이처럼 특정신문 지면을 차지한 것은 지난 1974~1975년 <동아투위> 사태때 박정희 정권의 광고탄압에 맞서 <동아일보>가 백지광고로 맞대응하면서 '시민광고'가 봇물 터진이래 30여년만의 초유의 사태다.
 
<경향>의 한 기자는 "정부가 정부부처 홍보관계자 대책회의에서 <경향>의 논조를 질타하며 광고탄압적 발언을 한 게 도화선이 된 것 같다"며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신문에 광고를 내주고 구독을 해주는 독자들을 위해서라도 한층 정신 바짝 차리고 일해야 할 것 같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지금 정도의 부수 증가나 시민광고 갖고는 만성적 경영난을 겪고 있는 마이너신문 <경향>에 바로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고 있는 게 객관적 현실이다. <경향> 사람들은 벌써 몇년째 보너스도 받지 못하고, 최저생계비에 가까운 봉급으로 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언론계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참여정부때도 <경향>은 정권에게 미운 오리새끼였다.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면 "<경향>? 민노당 기관지 같은 신문"이라고 독설을 퍼붓곤 했다. 정권 후반부 아파트 폭등 등을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향> 살림살이는 IMF사태후 한화그룹이 손을 뗀 뒤 좋아진 적이 없었다.

하지만 요즘 <경향> 사람들을 만나면 싱글벙글이다. 앞에 빛이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촛불항쟁'이 만들어낸 언론계의 의미있는 풍광이다.

[덧붙이는 글]
<자료제공> 다음카페 소울드레서 (http://cafe.daum.net/SoulDres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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