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8-03-22 01:16:39
기사수정
구미보건소․선산보건소․인동보건지소에서는 지난 3월 19일 오후 2시 고혈압․당뇨병 환자, 가족 및 희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3水Day(매월 3째주 수요일) 행사를 개최하였다.
 
오늘 행사에서는 대구광역시 고혈압 관리사업단 소속 임상영양사 3명을 초빙하여 고혈압 환자의 식사관리 중요성, 올바른 식이요법 및 염분섭취와 지방섭취를 줄이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구미보건소(소장 이원경)에서 당초 이 행사를 계획하게 된 동기는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지속적․반복적 교육을 실시하여 질환자들의 지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일정기간(3개월) 관리함으로써 질환에 대한 자기관리능력을 향상하는데 있었다.
 
지난 1월부터 3개월 동안 5회에 걸쳐 이루어진 2008년 제1기 고혈압교실에서는 교육시작 시점인 1월 달에 질환자들의 건강상태와 질병에 대한 지식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건강검진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바람직한 행동변화 유도를 위하여 3개영역으로 이루어진 자기이행점검표(약먹기, 운동하기 식사하기)를 배부하였다.

그동안 질환교육, 운동교육, 혈압기 사용방법 실습, 스트레칭 및 올바른 걷기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오늘 영양교육을 마지막으로 2008년도 제1기 고혈압 교실은 막을 내렸다. 1,2차 교육 시 70여 명에 불과하던 참석자들이 오늘은 120여명이나 되어 점점 더 높아지는 지역주민의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구미 관내 보건소에서는 모든 시민이 매월 3째주 수요일(3水Day)이 고혈압․당뇨병 교실이 개최되는 날이라는 사실을 알 때까지 최선을 다하여 홍보하고 많은 지역주민들이 교육에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또한 이번 1기 고혈압교실 수료자들로부터 조사된 교육 만족도 및 자기이행점검표 이행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다음 사업에 환류함으로써 앞으로 개최될 1․2기 당뇨병교실 및 2기 고혈압 교실을 더욱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6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