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와 인도네시아 교류 물꼬 트다 - 포항시장 남부칼리만탄 주지사와 교류의향서를 교환하다
  • 기사등록 2007-03-15 22:00:12
기사수정
 
경북 박승호 포항시장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남부 깔리만탄주 루디아르핀 주시와 깔리만탄주 회의실에서 대한민국 포항시와 인도네시아 남부 깔리만탄간의 우호교류 의향서 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포항시 대표단을 비롯해 주 산하 주요간부 및 2개시장 4개군수를 포함 100여명이 참석해 포항시와의 교류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교류의향서의 주요내용은 체육, 문화, 인력, 공업, 경제분야 교류를 통한 우의 증진과 두지역의 교류협력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두지역의 공동번영을 도모한다는 의향을 담고 있다 .

교류의향서는 지난해 10월 남부 깔리만탄주 방문단이 포항을 방문해 그에 대한 답방으로 루디아르핀 주지사의 초청에 의해 이뤄졌다.
 
박시장은 지난 13일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아크메드 쿠니아디 투자청 부청장을 비롯해 베사르 셑요코 인력이주부 차관 및 카우싸라스 내무부 차관을 차례로 예방해 포항시의 인도네시아 자원개발 사업 및 도시간 교류에 대한 현황을 청취하고 경제분야 협력방안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를 이끌어 냈다.

포항시장을 면담한 정부각료들은 포항시장의 인도네시아 도시교류에 대한 열의와 안목에 대해 찬사와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오전에는 인도네시아 모하마드 루트피 투자청 부청장을 예방해 포항시가 인도네시아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의사를 표명하고 구체적인 추진방안과 포항시의 자원개발 분야 진출시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

이 자리에서 모하마트 부청장은 박시장의 방문배경을 청취하고포항시의 인도네시아 지방간 교류의사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성공한 한국기업의 사례를 나열하면서 포항시의 제안에 대해 많은 지원과 도움을 약속했다.
 

"자원이 풍부한 남부 깔리만탄 지역과 포항시의 교류는 상호 보완적인 측면에서 두지역의 발전을 위해 탁월한 선택이다"는 말로 환영하면서 여러 가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오후 속개된 인도네시아 베사르 인력이주부 차관과 정부관계자의 면담에서 박시장은 인도네시아의 산업인력 실태와 취업현황을 청취하고 포항시의 산업인력 연수 및 교육제도에 대해 포항시의 시책을 설명 후 인도네시아 산업인력 양성에 지원의사를 피력했다.

한편 오후 3시에는 인도네시아 카우 싸라스 내무부 차관을 예방하고 지방자치에 대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평소 한국의 발전상에 정통한 싸라스 차관은 한국의 지방자치제도에 많은 조언을 요청했다. 포항시장의 포항방문 제안에 대해 즉시 수락하면서 향후 남부 깔리만탄주와의 교류가 성사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확약했다.

특히 내무부 차관은 박시장이 남부 깔리만탄주와 관심을 보이자, 성공적인 교류협력의 구체적인 사례 및 절차를 소상히 소개하며 주지사는 물론 현지 시장, 군수와의 공동네크워크를 형성하여 하여야 한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이 분야에 대해 감독기관인 중앙정부의 책임자로서 지원약속과 지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날 현지에서 중앙정부 각료를 연이어 방문한 포항시장은 현지 각료로부터 인도네시아 지방정부와 포항시와의 교류에 상당히 좋은 호응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포항시에서는 인도네시와의 교류에 발빠른 행보로 움직일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