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상북도 "제7회 전국 FGIS 현지 워크샵 우수상 수상" - 전국 시.도 시.군 산림청.유관기관 등 500명이 참석...
  • 기사등록 2007-10-29 17:36:51
기사수정
 
산림청 주관 전국 FGIS 현지 워크샵 경연대회(10.25~10.26 충남 보령)에서 경상북도(산림환경연구소 고혜정, 산림과 김택동)는 FGIS( 산림지리정보) DB 구축과 활용사례를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서는 FGIS(산림지리정보시스템)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과 업무 연찬을 통하여 2004년『산림정보 원격탐사시스템 개발 및 활용』, 2005년도에는 『산림계획 DB관리시스템』을 발표하여 최우수 및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금년에 또 다시 수상함으로서 FGIS분야의 선두 자치단체로서의 자리를 굳히고 있다.

전국 시․도, 시․군, 산림청, 유관기관 등 500여명이 참석한 이번 경진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은 최근 쏟아지고 있는 GIS관련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활용책으로 산림 GIS DB구축에 대한 관심과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였다.

산림지리정보시스템(FGIS) : 인공위성을 활용해 얻은 산림에 대한 각종 위치정보, 위성영상정보, 산림속성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분석하고, 이를 산림경영ㆍ관리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적자원의 통합적인 시스템을 말한다.


FGIS DB 구축계획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상북도 산림정보 원격탐사시스템의 개선사업과 산림분야의 DB구축사업은 2003년도에 구축된 기존의 관리시스템이 2차원 평면자료에 NGIS(국가지리정보시스템) DB만을 구축하고 있어 세부적인 DB관리기능의 제한으로 각 시군별 산림지리정보 현황을 원활히 지원하지 못하는 일부 단점이 있어, 경북도의 특성에 맞도록 최적화된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서 3차원기반 실무 GIS 기능과 DB를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GIS활용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또한 건축지적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상북도 위성영상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추진함으로서 자료의 공유는 물론 예산절감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FGIS 파급효과 이와 같이 사업이 완료되면 산불이나 산사태 등 재해발생지의 현장 조사시 현장에서 해당 지번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도면에 표시하여 위치를 사무실로 전송할 수 있게 되며, 추가적인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현재 사업이 시작 초기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자체로부터 관심과 부러움을 사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될 경우 산림행정은 물론 GIS의 활용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치리라 기대된다.

향후 경상북도 산림정보 원격탐사시스템의 발전방안에 대해 은종봉 경상북도 산림과장은 “시군 및 사업소 공무원들도 GIS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계속적인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고 밝히고 “지속적인 DB구축과 갱신, GIS 장비보급 등 인프라 구축에도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93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