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시교실먼지 농촌교실보다 중금속 많아 - 대구의 초.중.고교 등 45곳 분석결과, 아연은 2배 정도 높게 나타나
  • 기사등록 2007-09-19 08:55:57
기사수정
교실 내 칠판위․창틀 위 등의 먼지에 함유된 중금속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구시내 도시학교의 중금속함유량이 농촌학교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월 대구시내 초․중․고등학교 등 45곳을 대상으로 학교먼지를 수거해 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 조사대상 : 중리초교 등 도시학교 15곳, 옥포초교 등 농촌학교 15곳(이상, 흙운동장)신암초교 등 도시학교 13곳, 반송초교 등 농촌학교 2곳(이상, 잔디운동장)
 
도시학교는 농촌학교에 비해 아연 2.0배, 구리 1.6배, 크롬 1.4배 그리고 니켈은 1.3배나 중금속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원인은 도시의 경우엔 산과 들로 둘러싸여 비교적 청정한 농촌과는 달리 주로 공장, 자동차, 상가, 아파트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다량의 비산먼지가 교실내로 유입되어 축적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흙운동장을 이용하는 학교는 잔디운동장을 이용하는 학교에 비해 카드뮴, 크롬, 구리, 니켈, 아연의 경우엔 0.8~1.0배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납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1.4배나 중금속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용하는 운동장은 가능한 토양복토보다 무공해잔디로 대체함이 유해물질인 납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어린이 혈액에 납(Pb)이 많이 쌓이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지능저하 등의 문제 를 일으킨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증후군(ADHD)」증상

따라서 학교는 성장발육이 왕성한 학생들이 가장 오랫동안 활동하는 공간인 만큼 환기나 청소 등을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쾌적한 학교환경을 확보함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8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