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포도와인』 인기 짱 ! -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아이스와인”출시로 영천포도와인 명성 높아져 -
  • 기사등록 2007-09-18 14:02:31
기사수정
 
영천시는 지난 5월초에 영천포도를 이용해 전통와인 제조기술로 양조된 와인을 올해 5월 첫 출시한 이후 지난 9월초에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아이스와인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영천포도와인”의 맛과 명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했다.

영천시농업기술센터에 의하면, 영천시는 지난 5월 9일 시청강당에서 포도재배 농업인과 와인전문가 등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의 포도 최고 생산지로 명성을 가지고 있는 영천포도 농업을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생식용 생산출하 중심의 포도농업을 포도를 가공ㆍ이용한 와인산업으로 전환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와인산업선포식”을 가진바 있다.

이날 와인산업선포식 때 첫 출시된 와인은 와이너리 2개사(경북대 포도마을, 한국와인)의 4종(로얄캠벨, 벵꼬레의 레드, 로제, 화이트)이 출시되었다.

(주)경북대 포도마을에서 출시한 와인은 로얄캠벨 1종으로서 영천의 포도대표 품종인‘캠벨’을 이용해 양조했고 단맛이 강하여 와인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한국와인에서 생산한 와인은 벵꼬레 레드․로제․화이트 등 3종으로서 적당한 당도와 떫은 맛이 있는 서구형 전통와인으로 양조되어 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높은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최근 영천의 포도 주요 품종인 머루포도(MBA)를 이용해 양조한 “아이스 와인” 생산에 성공해 지난 9월 4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주류유통인 및 소비자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시기념 행사를 가진 후 입 소문을 통해 아이스와인 구입을 희망해 오는 곳이 많다고 했다.

또한, 추석을 앞두고 있어 회사법인 및 각급 기관단체에서 선물용으로 구매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고 밝히고, SD건설(구, 대백종합건설)은 우리 농산물 추석 선물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와인선물세트(개당 45,000원) 500개, 아세아철강 250개를 구입했고, 대구은행은 본점 200개 외에 타 지점에서 추가 주문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 외에도 하나은행, 대구경총회관 등 서울 및 대구 등의 외지에서 선물용 세트로 구입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등 영천와인이 국내 와인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천시와 시의회에서도 지역 향토자원인 포도를 이용해 양조한 와인 소비 확산과 홍보를 위해 대량 구매해 향토 연고인들에게 선물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영천시 공무원들은 공․사적인 선물용으로 와인을 구매해 판촉에 나서고 있으며 영천시의회 의정동우회도 선물용 세트를 적극 구입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선 국내 와인시장을 선점하고 아시아 와인의 고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올해부터 향토자원화사업 10억원을 투입으로 와인상품개발과 포도와인체험장 설치, 와이너리를 조성하고 와인제조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또, 와인양조 전문가 양성을 위해 경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의 지역 특성화교육(사업비 1억 3천 만원)을 유치하여 지역 포도농업인 34명을 대상으로 포도를 이용한 와인제조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미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생 전원이 지난 8월에는 일본의 와이너리 운영 현장을 견학을 다녀 온 상태이다.

그리고 농촌진흥청 지역특화사업 공모사업에 “영천와인학교” 운영계획을 응모하여 최종평가에서 선정되어 10억원 사업비를 확보되어 있어 와인 붐 조성과 와인 소비시장을 확대하고 와인제조에 대한 지식교육과 소비자 시음 체험 등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한편, 영천시장 권한대행 이재웅 부시장은 “영천포도 농업을 한 단계 더 발전 시킬 수 있는 와인산업 육성으로 포도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지역 농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새성장 분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8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