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송, 태양초 자동교반기 '특허 등록' - 태양초 생산농가의 현장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2009년부터 개발에...
  • 기사등록 2012-08-31 01:07:22
기사수정
청송군농업기술센터 황부원 소장과 경북대학교 김진현 교수, 한양테크 김기동씨가 공동 연구해온 “태양초 자동교반기 개발” 연구품에 대한 특허증이 지난 8월 2일자로 등록됐다.
 
태양초 자동교반기 개발은 태양초 생산농가의 현장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2009년부터 개발에 들어갔으며 청송군 파천면 김영식씨 하우스에 설치해 시험연구 단계를 거쳐 특허 등록까지 달성하게 된 것이다.

태양초 자동 교반기는 고추를 자동으로 뒤집어 주는 기계로 기존에 태양초 생산을 위해 뜨거운 하우스 안에서 고추를 하나 하나 뒤집어 주는 고된 노동을 하지 않고도 고품질의 태양초를 생산할 수 있는 기계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태양초 자동 교반기는 관행 6일 정도 걸리던 건조시간을 3일 만에 건조시켜 관행대비 2배로 건조 시간 을 줄일 수 있고 건조 균일도 면에서도 상․하층간에 균일하게 건조해 상품가치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유가 상승은 고추건조를 위한 생산비를 높혀 농가소득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고 환경농업에도 반하고 있다.

이에 태양을 이용한 태양초 고추 생산은 품질면에서나 생산비면에서 모두 이득을 볼 수 있어 그동안 잔손질과 건조시간 때문에 기피해오던 태양초 생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걸로 기대된다.

청송군농업기술센터 황부원 소장은 “앞으로도 이러한 농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25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