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도시의 소규모 홍보간판(signboard)에도 테라노바를 적용해 예술성과 가치성을 부여하고 있다.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아름다운 명품도시 건설을 목표로 “테라노바 포항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45건의 공공건축물, 공원, 가로등, 상징조형물 등 공공시설물에 대해 디자인 자문을 실시하였으며, 테라노바 디자인 자문을 통해 공공시설물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번 소규모 홍보간판(signboard)에 대해서도 특정지역의 판매홍보용인 장소성과 목적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요소를 과감하게 접목함으로써, 홍보간판은 ‘네모에 기둥 둘’이라는 일반적인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과감하게 디자인 요소를 적용시켜 구매욕구 분출 및 호기심 유발 요인을 디자인 컨셉(concept)으로 활용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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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 “장기면 산딸기 홍보 간판”의 경우 소규모 간판설치부터 기존의 고정 개념을 탈피하고, 테라노바를 적용하겠다는 포항시의 의지가 엿보이고 있다. 이 홍보간판은 포항시에서 도시의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소규모 구성요소부터 디자인을 가미하여 하나 둘씩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안상찬 전략사업추진본부장은 “테라노바 포항프로젝트”와 관련하여 테라노바 디자인 자문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일부 우려를 표명하는 분 들이 있지만, 도시디자인은 현 시점에서 선택이 아닌 필연적인 사명으로써, 도시공간의 경쟁력을 높여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해야 된다고 강조하며,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 중 대규모 시설 뿐 아니라, 우리가 사소하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작은 간판 하나, 가로등 하나하나도 도시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본적인 요소인 만큼 디자인을 과감하게 접목하여 포항의 도시 이미지를 바꾸어 갈 것이므로 “테라노바 포항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가 아름다운 포항,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생동감 넘치는 도시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