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12-30 01:42:05
기사수정
 
순천시는 2010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도 살기 좋은 도시로 인정을 받았을 뿐 아니라 4년 연속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 측정결과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010년 생태, 환경, IT, 일자리창출,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순천시는 유엔환경계획(UNEP)에서 공인하는 ‘2010 리브컴 어워드에서 세계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 은상’ 수상, 2년연속 ‘생태도시 수퍼브랜드 1위’에 선정,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생태환경과 IT를 접목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관광 모델을 제시한 u-순천만 생태환경 관리시스템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에 선정 재정지원 50억원을 받게 됐다.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도 2010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우수 국무총리상 수상 전남투자유치대상 최우수상, 지역산업 정책 평가에서 지식경제부장관상 수상, 일자리 창출 전남도 우수시군 평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6년 연속 ‘좋은 이웃 밝은 동네’ 수상, 제1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덕연동과 왕조1동이 우수상과 장려상을 조곡동 주민자치센터는 평생학습 분야에서 우수상을 안았다.

민원행정 분야에서도 시민 중심의 고품질 민원 서비스 실현으로 민원행정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또한, 시는 아름다운 도시만들기에도 앞장서 옥외광고 및 공공디자인 업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채권 추적을 통한 체납세 현금 징수로 행정안전부장관상과 특별 교부세 1억원을, 효율적인 행정 업무를 수행하고 대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역할을 하고 있는 새올행정시스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민방위 대비 태세 강화 및 특별검열에서 최우수기관 선정,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축제로 운영한 청소년 축제위원회가 2010청소년 푸른성장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노관규 순천시장은 미래의 도시 모델을 제시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 대상에 선정됐다.

대한민국 생태수도를 전략 목표로 세계 생태 도시의 롤 모델이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달려온 2010년. 순천시는 정부기관과 단체 등에서 실시한 각종 평가 응모 및 시상 결과 40여 개 사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으며 내년에도 경제[,복지, 농업,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고른 발전을 이루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순천시 브랜드는 생태와 환경
순천시는 2009년 한국형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 모델인 ‘생생도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데 이어 지난 11월 8일 유엔환경계획(UNEP)에서 공인하는 ‘2010 리브컴 어워드에서 세계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 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순천시가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이라는 전략목표 아래 세계 5대 연안습지 순천만 보전과 생태 복원 그리고 대한민국 최초의 녹색 박람회인 ‘2013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유치’ 추진 등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7개 도시브랜드 부문중 전국 기초단체에서 유일하게 지난해에 이어 2년연속 ‘생태도시 수퍼브랜드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순천만 습지 보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접할수 있도록 장애물 없는 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등이 지방자치 경영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아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순천시는 생태환경과 IT를 접목 순천만의 가치를 국내외적으로 부각시키고 유비쿼터스 관광 상품 개발로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관광 모델을 제시한 u-순천만 생태환경 관리시스템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러한 u-순천만 생태환경 관리시스템으로 무인 대여 반납 서비스인 시민 무인 공영자전거 온누리 운영과 세계5대 연안 습지인 순천만이 있는 생태도시로 도심지를 관통하는 동천변 자전거 도로를 활용한 자전거 이용 문화 정착, 녹색도로 조성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차별화된 시책을 적극 추진한 결과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에 선정돼 재정지원 50억원을 받게 됐다.

▲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에 앞장
순천시는 친환경 고품격 산업을 전략적으로 선정 유치하고 일자리 고용 창출,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시는 12월 22일 고용 노동부가 주관한 2010년 지역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사업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자치단체장이 주도하는 지역내 분쟁 조정 협의회 등을 통해 분쟁을 실질적으로 조정하고 노사간 상호 협력과 신뢰 문화로 노사분규 없는 지역으로 기업인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상생적 노사관계 마인드 형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남도 기업의 투자 유치에 따른 평가에서 적극적인 홍보와 투자유치 활동을 통한 건전하고 우수한 기업 유치,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및 기업 유치로 인한 일자리 창출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전남투자유치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지식 경제부가 후원하고 산업 정책 연구원이 주최한 지역 산업 정책 평가에서 7개 부문 전국 종합 최우수로 선정 지난 8월 23일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일자리 창출 전남도 우수시군 평가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 주민자치, 민원 등 시민과 함께한 시정 펼쳐
순천시는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해가는 주민자치, 시민 중심의 고품질 민원 서비스 실현 등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2005년부터 매년 ‘좋은 이웃 밝은 동네’에 수상을 놓치지 않는 기록을 2010년에도 세웠다.
올해 대상을 수상하게 된 풍덕동 한솥밥 공동체는 지역내 자생단체 회원들이 행정의 손길이 미처 미치지 못한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 지역 주민들과 결연을 맺어 지속적인 관심과 따뜻한 정을 나누고 있다.

또한, 제1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덕연동과 왕조1동이 주민자치분야에서 나란히 우수상과 장려상을 조곡동 주민자치센터는 평생학습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덕연동 주민자치센터의 SOS 물길찾기 사업은 기후변화가 심한 요즘 안전한 마을을 주민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의미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조곡동 주민자치센터는 자전거 10대 거점 도시의 특성을 살린 자전거 이론 및 실기교육, 자전거 결성 등을 통해 전 주민들을 하나로 엮어준 ‘신나는 두바퀴 세상, 자전거 교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시는 민원행정 분야에서도 인허가, 제증명 등 모든 민원을 접수에서 완결까지 1회 방문으로 처리할수 있는 ONE-STOP 민원시스템 구축과 민원사전심사제, 민원처리기간 단축, 민원처리 마일리제 운영 등 민원인 눈높이에 맞는 제도 및 서비스 개선으로 민원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10 민원행정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순천시는 4년연속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 측정 결과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매월 각 부서별 청렴 행정 다짐의 날 운영, 청렴서약, 내부고발 강화, 계약 인․허가 지도단속, 각종 시설관리 분야 등 중점적인 점검, 부패행위 3진 아웃제 등 중점적인 점검과 관련자 교육을 강화해 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농촌 분야에서도 농촌 진흥청이 주관한 2010 우수농업기술센터에 브랜드 가치 향상 부문에서 우수상을 2010 탑 푸르트 우수단지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순천시는 모든 시정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시는 주민과 함께하는 간판 시범거리 사업, 노후간판 정비, 간판 시범거리 디자인 공모 등 옥외광고 및 지역 공공디자인 업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예산 효율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채권 추적을 통한 체납세 현금 징수’로 행정 안전부 장관상과 특별 교부세 1억원을, 효율적인 행정 업무를 수행하고 대민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역할을 하고 있는 새올행정시스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10 민방위 대비 태세 강화 및 특별검열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행정안전부 기관 표창을 받았으며 2009 지방세정 평가와 토지행정 종합평가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했다.

순천 청소년 축제위원회는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축제로 운영하고 있는 점 등이 인정을 받아 ‘2010 청소년 푸른성장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노관규 순천시장은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의 발빠른 전략 목표와 순천만을 국내외에 브랜드화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연계시킨점, 미래의 도시 모습을 보여주게 될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유치와 2010 리브컴어워드 평가에서 살기좋은 도시 은상 수상 등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알린 공으로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 대상에 선정됐다.

대한민국 생태수도를 전략 목표로 세계 생태 도시의 롤 모델이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달려온 2010년.

순천시는 정부기관과 단체 등에서 실시한 각종 평가 응모 및 시상 결과 40여 개 사업이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552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