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목불 조각장(하명석 氏)” 도 무형문화재로 지정 - “낙화장(김영조 氏)” 도 무형문화재 지정예고 -
  • 기사등록 2010-07-07 09:07:44
기사수정
 
충북도가 9일(금) “목불 조각장(하명석 氏)”을 도 무형문화재로 지정고시하는 한편, “낙화장(김영조 氏)”을 도 무형문화재로 지정예고한다.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1호로 지정될 “목불 조각장”은 나무로 불상을 전문적으로 조각하는 장인을 말하며, 삼국시대 불교가 전해지면서 사찰건축과 불상 등 불교의식과 관련된 조각들이 제작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목조각은 목재를 소재로 나무가 가진 양감과 질감을 표현하는 조각으로 재료로는 결이 아름답고 견실한 오동나무, 소나무, 전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회화나무 등이 사용되고 있다.

“목불 조각장” 기능보유자로 인정된 하명석씨(보은군 속리산면)는 35년전 전통불교조각에 입문하여 그 기능을 이어오고 있으며, 불상 제작과 더불어 개금, 채색에 이르기까지 목조각 전분야에 대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지정의의가 더욱 크다.

한편, 도 무형문화재로 지정예고 하게 된 “낙화장”은 종이, 나무, 가죽 등에 인두로 그림이나 글씨 문양을 그리는 장인을 말한다. 기능보유자로 지정예고 된 김영조씨(보은군 보은읍)는 38년전 전통낙화그리기에 입문하였으며, 현재 보은군에 위치한 공방에서 그 기능을 전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 무형문화재 예고 공고기간은 도보 공고일로부터 30일이며, 이 기간 동안 의견청취를 거친 후 다음 문화재위원회에서 지정 결정심의를 하게 된다.

지금까지 지정된 도지정 무형문화재는 21건 으로써 도에서는 무형문화재의 전승보존을 위해 전승지원 및 공개행사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매년 무형문화재기록화 사업도 주친 중에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95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오세광 기자 오세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오세광 FM_TV 표준방송 충청 총국장 前 제이비에스 공주취재본부장, 제3회 전국지역신문협회 '자랑스런 기자상'수상, 한국사진작가협회 회원, 前 월간 '의정과 인물사 중부 지사장 기자' , 前 백제신문사 취재본부장, 前 금강뉴스 편집부 차장, 제1회 '민족평화상'수상, 한국 누드 사진가 협회, 현 충청남도 지회장, 현 한국 보도 사진가 협회 회원.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