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시는 Healthy Wonju라는 도시 브랜드에 대한 디자인을 전문 제작업체에 의뢰 개발, 6월 5일 확정 발표했다.
원주시는 그동안 꾸준하게 첨단의료기기산업을 발전시켜 왔으며, 2004년 세계보건기구의 건강도시연합에 가입하는 등 도시 비전을 ‘첨단의료·건강도시’에 맞춰 발전시켜왔다.
따라서 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강도시로서의 도시 브랜드를 Healthy Wonju로 표현하게 되었다.
|
‘Healthy Wonju’에서 Healthy의 의미는 단순히 신체의 건강만이 아닌 건전한 정신(Healthy Mind), 건강한 육체(Healthy Body), 건강한 사회(Healthy Society)를 의미한다. 자유분방한 서체와 어우러진 초록색의 대지(Well-being, 행복한 삶)위에 이니셜 ‘H’를 의인화한 역동적인 사람(Energetic, 활기찬 모습)과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형상(Hope,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조합하였으며, 슬로건 전체를 비추는 햇살은 원주시의 행정구역인 1읍 8면 16개동 전체의 화합(Harmony)을 나타낸다.
Healthy Wonju는 정형성을 탈피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써 시에 대한 친근감과 시민단합을 유도한다. 또 건강도시로서 역동적이고 활기차며 진취적인 원주시의 새로운 상징이며 도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이다.
앞으로 원주시는 도시 브랜드인 Healthy Wonju를 도시마케팅과 지역 특산품이나 관광상품, 지역 축제를 비롯한 각종 이벤트, 투자 설명회 등 모든 분야에 이미지 제고를 위해 광범위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원주시의 도시 브랜드는 건강도시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으며 인간의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본성에 잘 어울린다는 표현과 함께 기존의 타 도시 브랜드와는 차별적이고 창의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