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주시보건소 “실버봉사대에 맡겨주세요” -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관내 60세 …
  • 기사등록 2009-03-28 01:19:46
기사수정
영주시보건소(소장 임무석)는 25일 오후1시 영주시 하망동 관내 식당에서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 영주시지부 “실버봉사대” 자원봉사대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사업에 대한 홍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실버봉사대“대원들에게 지도자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을 받은 대원들은 자원봉사 활동 중 주변의 치매환자 발견시 이들에게 보건소 등록안내 및 조기검진을 권장함과 동시에 건강문제상담, 홍보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치매조기검진사업은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관내 60세 이상 모든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조기발견을 위하여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1단계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2단계 치매진단검사가 필요한 경우 거점병원인 영주기독병원에 의뢰하게 된다.

2단계 치매진단검사 항목으로는 치매신경인지검사를 비롯해 우울증척도 검사, 일상생활척도 검사, 치매척도 검사와 더불어 전문의의 진료가 이루어진다. 2단계 치매진단검사 결과 치매로 확인되면 3단계 감별진단을 실시하며 , 감별진단항목으로는 혈액검사, 요검사, 뇌영상(CT두부)촬영이 시행된다.

한편 영주시에서는 치매조기검진 및 조기진단을 통해 치매위험군에 대한 교육, 홍보로 치매발생을 억제하며 , 발견된 치매환자의 지속적인 등록관리를 통하여 상담․지원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매노인 및 가족의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치매조기검진에 관한 문의는 영주시보건소 의약관리담당(639-6474) 및 읍면보건지소로 전화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302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