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믿음과 사랑으로 "꿈을 매단 아이들" - 주변에서 맴돌던 아이들을 중심 무대로 올려놓은 진정한 문충인...
  • 기사등록 2008-12-16 11:06:44
기사수정
길게 펼쳐진 논밭을 따라 차가운 겨울바람이 앙상한 나뭇가지를 흔들고 지나간다. 허허로운 그 벌판 위로 한 무리의 까치떼들이 한가롭게 떠다니고, 몇 명 안 되는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가면 한적한 시골학교는 어느새 적막감에 휩싸인다.
 
이렇듯 아름다운 자연에 묻힌 문충초등학교(교장 : 김영덕)는 여느 농촌학교와 마찬가지로 도시화에 따른 이농현상으로 학생들이 하나 둘 도시로 떠나버리고 서서히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갔다.

언제부터인가 문충은 폐교 대상 목록에 올랐고, 포항시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기피현상이 점차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러나 열악한 외적 환경의 극복은 교육 가족 구성원의 내적 의지에서 비롯됨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2006년 9월 ‘교육은 인격을 창조하는 예술’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부임한 김영덕 교장은 사랑과 믿음을 바탕으로 교직원과 학부모들을 설득하고 몸소 실천하는 교육력을 발휘하여 문충 교육가족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불어 넣어 주었다.

언제나 아이들과 교사의 입장에서 믿음과 사랑으로 보살핀 결과 늘 주변에서 맴돌던 아이들과 교사들을 화려하게 중심무대로 올려놓은 진정으로 문충을 사랑하는 문충인이었다.

문충골에 울려 퍼진 희망의 북소리 조그만 시골학교 6학급 전교생 107명의 꿈동이들이 펼친 활약상을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2008년 올 한 해 동안 문충골에 울려 퍼진 학생들의 수상 실적을 살펴 보면, 제30회 발명품경진대회에서 전국 동상 1명(지도교사 : 원정호), 도 금상 1명, 동상 2명이 입상하였으며, 제54회 경북과학전람회에서 우수상 1명, 우량상 1명이 입상하였다.

제36회 화랑문화제에서는 관악부문에서 은상을, 풍물부문에서 은상, 운문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하였으며, 포항시 청소년 과학탐구대회에서 장려상 2명, 흡연예방 및 금연작품 공모전 경북대회에서 3위를 하였다.

또한, 제13회 교육장기 타기 포항시 육상대회에서 멀리뛰기에서 2위, 100 M 달리기, 높이 뛰기에서 3위 입상을 3명이나 하였다.

한민족 통일문예대회에서 경상북도협의회장상 1명, 포항시 수학경시대회에서 1명이 우수상으로 입상하였다.

경상북도교육청 주최 과학실적심사에서 본교가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전국 전통예술경연대회 국악부문에 본교 국악부가 당당히 금상을 수상하여 그 위상을 자랑하였다.

전국 무대를 휩쓴 ‘문충에디슨’ 과학동아리반 활동 모습 ‘문충에디슨’ 과학동아리반(지도교사 : 조재관)은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2004학년도부터 자생적으로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다.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에 앞장서는 문충 방과후교육 일반학교의 방과후교육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는데 비해 문충 방과후 교육의 큰 특징은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전교생에게 무료 수강을 실시하고 있다.

원어민 영어반은 미해병 부대 장병 중에서 자원봉사자를 지원받아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어반은 해병대 부대원 중에서 자원봉사자를, 리코더반은 현직 교사가, 컴퓨터반과 국악반, 음악줄넘기반은 외부 강사를 지원받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국악반(지도교사 : 김문수)은 관내 경노당 및 복지관 방문공연을 3회 이상 실시하였으며, 2008년 화랑문화제에 우수상, 전국 신인국악경연대회에서 민속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리코더반(지도교사 : 조재관)은 화랑문화제에서 4년 연속 금상 1회, 은상 2회, 동상 1회 입상하는 실적을 거양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25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