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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 주민 만족도 점수 87.4점 받아 주민들로부터 사업의 필요성 공감 얻어...
  • 기사등록 2008-10-13 13:3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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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보건소(소장 이원경)가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 조사 결과에 의하면 '방문건강관리서비스 만족도 점수'는 87.4점(100점 만점)으로 대부분이 이 제도의 시행 필요성에 공감하고 서비스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실시한 주민 만족도 조사 경위는 방문건강관리 등록자 중 222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8월25일 부터 29일까지(5일간) 민간자원봉사자가 개별전화설문으로 조사 하였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서비스 필요도에 대해서는 99.5%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질병에 대한 설명만족도에 100%로 모두가 만족하다고 답하였고, 서비스 신속성에 대해서는 98.2%가 만족하였다고 하였다.
 
서비스를 통해 자가관리능력이 서비스를 받기전보다 향상 되었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99.6%였으며, 서비스 수혜 후 건강상태가 좋아 졌다고 답한 응답자는 91%로 다수의 사업대상자가 건강상태가 호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권유 의향을 묻는 질문에 󰡐권유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100%로 나타나 사업대상자들의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9월말 현재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고 있는 등록가구는 4,568가구로 전문인력에 의한 방문 서비스 제공 횟수는 17,749건 이었다.
 
주 관리 대상 질환인 고혈압 대상자의 혈압조절율은 사업 초기 25%에서 80%(1,778명 중 1,439명,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50.6%)로 향상 되었으며, 당뇨 대상자의 혈당 조절율은 45.6%(당화혈색소 검사 기준)로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인 22.8%보다 높아 『찾아가는 보건소』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필요성이 입증 되었다.

한 편, 구미보건소는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 모든 항목에서 대체로 만족하였으나, 매우만족하다는 평가는 5%~10%대로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에 따라, 향후 전문인력 Workshop 개최 및 지역사회의 자원 연계강화를 통해 주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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