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자칩'이 탑재된 '전자여권' 전면 시행 - 포항시 바이오정보 수록한 전자칩 탑재, 여권 위.변조 및 도용 방지...
  • 기사등록 2008-08-18 11:07:29
기사수정
포항시에서는 8월 25일부터 기존의 사진전사방식 여권발급시스템에서 바이오정보를 수록한 전자 칩이 탑재된 전자여권이 전면 시행된다.
 
전자여권(ePassport)이란 ‘얼굴과 지문 등 개인의 특성을 식별해 주는 고유 생체 정보인 바이오정보(biometric data)를 수록한 집적회로 칩(IC Chip)을 여권 책자 뒤표지 안에 한 번 더 수록한 여권’을 말한다.

전자여권은 급속한 세계화의 진전과 더불어 국제적인 범죄 및 테러로 국제사회의 안보를 위협하는 중대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우리 여권의 위․변조 방지를 통한 보안성 강화를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권고에 따라 도입하게 되었다.

외형상 기존 여권과는 큰 차이는 없으나, 전자여권 도입 계기로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 신청해야 하며, 여권 소지인의 얼굴 정보가 전자칩에 수록됨에 따라 보다 정확하고 규격화된 여권사진 규격준수로 여권신청시 다소 불편이 예상된다.

또한 구비서류 및 수수료는 변함이 없으나 7세 미만의 경우 15,000원에서 35,000원으로, 연장 신청시 15,000원에서 25,000원으로 일부 상향 조정되었으며,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기존 여권은 교체할 필요가 없고, 만약 전자여권으로 교체시에는 신규 여권수수료가 적용된다.

전자여권과 미국 무비자 방문은 관련이 없고, 미국은 국제민간항공기구 표준의 전자여권 도입을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의 전제 조건이므로 전자여권이 아닌 일반여권으로도 미국 비자를 신청, 발급받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음에 유의해야 한다.

포항시는 이러한 세계적 추세(‘08.6 현재 한국 포함 45개국 도입)에 부응하고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시 편익을 도모하고자 시행되는 전자여권의 철저한 준비와 대 시민 홍보로 시민들에게 보다 신속․정확한 여권발급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209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