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중장년 재취업 물꼬 틀 전기기능사 등 자격취득 돕는다! - 전기기능사, 일반경비원, 요양보호사 양성과정 등 중장년 취업연계형 무료… - 맞춤형 특화 직무교육부터 취업상담, 취업연계까지 올인원 서비스
  • 기사등록 2024-04-03 07:15:08
  • 수정 2024-04-03 07:18:34
기사수정

{FMTV 표준방송 수도권 박상복 기자}


▲ 지난해 운영한 양천구 일반경비원 신임교육과정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은퇴 후에도 활발한 경제활동을 희망하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일반경비원, 전기기능사 등 분야별 맞춤형 직무강의부터 취업연계까지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무료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함께할 수강생을 모집한다.


중장년 취업연계 직업교육은 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직업훈련기관(단체)에서 직무교육을 이수한 중장년에게 일자리를 연계해 고용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2년부터 지금까지 본 사업을 통해 총 450여 명이 구직에 성공한 바 있다.


올해 운영 프로그램은 전기기능사, 일반경비원, 요양보호사 양성과정 등 총 3개로 수강료는 전부 무료다. 먼저 올해 새로 도입된 ‘전기기능사 양성과정’은 전기 관련 분야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 18명을 대상으로 전기 기본 이론부터 전기기능사 실습까지 총 34회 150시간 과정을 진행한다.


교육기간은 5월 13일부터 8월 9일까지로 수도직업전문학교에서 주관한다. 특히 개인이 전기기능사 취득을 준비할 경우 최대 130만 원의 높은 수강료를 부담해야 하는 만큼, 이번에 구가 준비한 무료 전기기능사 양성과정이 관련 분야 구직을 희망하는 중장년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수강생들의 호응도가 가장 높은 ‘일반경비원 신임교육과정’은 경비업종 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 100명을 대상으로 5월(40명)과 8월(30명), 10월(30명) 총 3회차에 걸쳐 운영한다.


현행 ‘경비원법’상 경비원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법정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만큼 구는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교육 이수와 취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교육은 특화기관인 한국경비협회서울분회에서 주관하며 법정 필수 10과목을 총 3일간(24시간) 교육한다. 현재 5월 교육(5/23~25) 수강생 40명을 모집 중이다.


고령인구 증가에 발맞춰 마련한 ‘요양보호사 양성과정’은 중장년 15명을 대상으로 4월 15일부터 6월 21일까지 주간반과 4월 15일부터 7월 10일까지 야간반 투트랙으로 운영된다. 교육내용은 ▲요양보호 ▲인권 ▲노화 ▲건강증진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관기관인 다올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론 · 실기 · 실습 등 맞춤형 특강(총 320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중장년 취업연계 프로그램은 취업을 희망하는 40세 이상 구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료생은 기관 자체 취업센터와 양천구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민간일자리로 취업할 예정이다.


프로그램별 모집 기간, 수강신청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구청 일자리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재취업을 준비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장년 구민 여러분께 무료 직무교육부터 일자리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이번 사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중장년을 비롯해 청년, 어르신 등 세대별 특화된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지속 발굴해 원하는 누구나 맘껏 일할 수 있는 양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650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