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남구, 전국 최초 ‘청소 종합포털 시스템’ 구축 - 분산되어 있던 청소 관련 시스템 통합...행정 관리자 중심 시스템에서 구민 … - 실시간 청소 차량 위치 확인할 수 있고, 대형 생활폐기물 배출 신청, 정화조…
  • 기사등록 2024-04-02 08:53:56
기사수정

{FMTV 표준방송 수도권 박상복 기자}


▲ 강남구 청소종합포털 메인화면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청소 종합포털 시스템’(clean.gangnam.go.kr)을 구축해 4월 1일부터 운영한다.


그동안 구는 청소대행업체, 무단투기 단속반 간 민원 처리를 공유하기 위해 SNS 밴드를 활용하고, 청소 차량 동선, 폐기물 배출량, 장비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내부 청소관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렇게 행정 관리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던 별도의 시스템들을 구민 중심의 통합 서비스로 개편한 것이 이번 청소종합포털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구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활용했던 청소 차량 위치서비스를 구민들에게 공개한 것이다. GPS 기반으로 실시간 차량 위치 및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 내 집 앞 생활 쓰레기 수거 일정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기존 구청 홈페이지와 전화로 신청했던 대형 생활폐기물 배출 신청과 전화 신청만 가능했던 정화조 청소 신청 등을 이 시스템에서 손쉽게 온라인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했다. 


▲개방화장실, 가로휴지통, 의류수거함, 폐형광등·폐건전지 수거함 등 시설물 위치를 지도상에 표현해 가까운 시설물 위치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으며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등 주민들이 알아야 할 청소 관련 기본 정보도 수록했다. 


각종 청소 신청과 시설물 위치 확인 등은 강남구 모바일 앱인 별별강남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차후 청소 차량 위치 정보도 앱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기존의 내부시스템도 이 시스템으로 모두 통합했다. 이를 통해 무단투기 등 민원 처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실시간 폐기물 현황을 모니터링해 청소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구는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DB)화해 2026년 수도권 쓰레기 직매립 금지에 대비하는 맞춤형 쓰레기 감축 정책 마련 등 중장기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강남구의 모든 청소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는 종합 포털을 구축했다”며 “따로 분산되어 있던 시스템을 통합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편의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649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