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안동대 사학과, ‘2024년 문화콘텐츠 연합학술대회’ 최우수상·장려상 - 임나라·이주은 ‘2024년 문화콘텐츠 연합학술대회’포스터발표 최우수상…
  • 기사등록 2024-04-01 21:08:11
기사수정


▲ 임나라(국립안동대 사학과 석사과정)


국립안동대학교(총장 정태주) 사학과 역사문화콘텐츠전공 석사과정 임나라 학생(지도교수 태지호)과 이주은 학생(지도교수 태지호)이 지난달 23일 공주 아트센터고마에서 개최한 ‘2024년 문화콘텐츠 연합학술대회’에서 포스터발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논문은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4·3사건은 어떻게 재현되는가 – KBS2 <거리의 만찬>을 중심으로 -’다. 임나라 학생은 시사교양프로그램 <거리의 만찬>의 사례를 통해 ‘제주4·3사건’의 기억이 텔레비전 매체에서 재현되는 방식과 그것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서사구조를 통합체와 계열체의 차원으로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제주4·3사건의 민간인학살이 정부에 의해 주목받고 나아가 해결된 것이라는 공적 기억을 형성하고 있음을 제시했다. 또한 얀 아스만과 알라이다 아스만의 문화적 기억 개념을 적용시켜 심사위원에게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논문은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의 서비스 개선에 관한 제언 - <메타버스 서울>의 사례를 중심으로 - '다. 이주은 학생은 펜데믹 상황에서 대안적 공간으로 제시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이 부진한 성과를 보이는 것에 주목해 포스트코로나 시기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이 나아갈 방향성을 재고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서울의 사례를 TOE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분석해 기술적, 조직적, 환경적 문제지점을 제시했다. 해당 논문은 유관기관이 메타버스가 갖는 광의에 집중해 서비스를 운영할 것을 제안해 분명한 문제의식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임나라 학생은 “평소 문제의식과 연구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태지호 교수님께서 지도를 해주신 덕분에 상을 받을 수 있었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태지호 지도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더불어 후속 연구를 통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주은 학생은 "태지호 교수님의 세밀하고 명쾌한 지도편달과 선배들의 꾸준한 관심, 피드백 덕분에 과분한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이주은(국립안동대 사학과 석사과정)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649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