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경덕, '세계 최고 만두' 중 하나..CNN, 韓 '김치만두' 선정 -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 35가지 소개, 그 중에 한국의 '김치만두' - 중국의 '김치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어"
  • 기사등록 2024-04-01 21:09:07
기사수정


▲ `김치만두`를 소개하고 있는 CNN 기사 캡쳐 화면


전 세계에 한식을 널리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최근 미국 CNN이 세계 최고의 만두 중 하나로 한국의 '김치만두'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8일(현지시간) CNN은 여행 분야 특집 기사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로 35가지를 소개했는데, 그 중에 한국의 '김치만두'도 꼽았다.


CNN은 '김치만두'에 대해 "중국이나 일본의 만두보다는 중앙아시아의 만티(Manti)를 더 닮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인들은 만두에 '김치'를 잘게 썰어 채워 넣는다"고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며 "한국인이 김치만두를 발명하게 된 건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CNN 기사는 중국의 '김치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몇 년 전 부터 중국은 한국 김치가 중국의 파오차이에서 유래했다며 '김치공정'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에 그는 "김치만두를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소개한 건 CNN도 한국의 김치 문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부터는 김치 뿐만 아니라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치말이 국수 등 한 끼의 식사가 가능한 김치관련 한식 메뉴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뉴욕타임스, 뉴욕 타임스스퀘어 등에 김치 광고를 꾸준히 게재했고, 한류스타와 함께 김치의 문화 및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는 다국어 영상도 제작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649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