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서구, 치매예방을 위한 재택 교육 프로그램 교육 - 지난 24일 재가장기요양기관 50여 곳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00여 명 … - ▲유연댄스 ▲건강웃음 등 180여 편의 동영상 활용, 어르신 치매 발병률 감…
  • 기사등록 2023-08-25 10:26:53
기사수정

{FMTV 표준방송 수도권 박상복 기자}


▲ 강서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4일 지역 내 재가장기요양기관 50여 곳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기억채워U’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강서구치매안심센터가 지난 24일(목) 지역 내 재가장기요양기관 50여 곳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이용해 가정에서 치매예방을 돕는 ‘기억채워U’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기억채워U’는 센터 이용이 어렵고, 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뇌 인지활동을 돕기 위한 재택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날 구치매안심센터는 ‘기억채워U’ 활용법, 유튜브 채널 구독 방법, 교육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다. 앞으로 관계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구는 상·중·하 수준별로 ▲유연댄스 ▲건강웃음 ▲인지활동 등에 대한 영상 180편을 유튜브 채널 「강서구치매안심센터 인지활동 공부방」에 게재할 예정이다.


▲‘유연 댄스’는 영국 국립발레단 건강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다니엘 틸(Danielle teale)이 개발한 춤을 통해 치매환자나 파킨슨병 환자를 치료하는 ‘치매환자를 위한 무용’에서 착안한 치매예방 운동프로그램이다.


▲‘건강웃음’은 우리의 뇌는 가짜웃음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점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웃음으로 신체의 긴장 완화, 혈액순환 증진, 우울을 초래하는 무력감 및 상실감 등 해소를 돕고 긍정적인 사고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지활동’은 중앙치매센터 ‘두근두근 뇌운동’을 적용해 노화나 치매로 인해 쉽게 손상될 수 있는 기억력, 지남력, 언어능력 등의 인지기능을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억채워U’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한 지역사회 기반 맞춤형 치매 돌봄 서비스 강화를 위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발굴’ 사업에도 선정됐다.


▲ 강서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4일 지역 내 재가장기요양기관 50여 곳의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기억채워U’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


구는 재가에서 생활하는 어르신을 돕는 기관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기억채워U’를 우선 보급할 계획이다. 가정에서 유튜브 영상을 활용해 어르신의 수준에 맞는 비대면 프로그램을 제공, 인지 및 운동 기능의 향상과 우울감 해소 등을 통한 치매 발병률 감소를 기대하고 있다.


김 모 사회복지사는 “거의 집 안에만 계시는 어르신의 건강이 염려되었는데 유튜브 영상을 활용해 집에서도 치매예방과 건강 유지를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돼 유익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정지향 강서구치매안심센터장은 “치매예방과 건강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 누구나 ‘기억채워U’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든지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재가에서 생활하는 어르신과 치매환자가 보다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치매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치매예방을 위한 재택 교육 프로그램 교육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86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강산중고MTB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