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공무원노조도 민노총·전공노와 탈퇴 추진 - 잦은 정치적 투쟁과 상하부 조직 간 소통 부재, 무리한 분담금 부담이 주된 … - 몇몇 중앙간부의 의견으로 전공노의 정책이 결정되면서 젊은 공무원들이 …
  • 기사등록 2023-08-20 21:47:02
  • 수정 2023-08-20 21:49:27
기사수정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북지역본부 안동시지부(이하 안동시지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전공노 탈퇴 및 조직 형태 변경을 추진한다. 잦은 정치적 투쟁과 상하부 조직 간 소통 부재, 무리한 분담금 부담이 주된 이유이다.


안동시지부 유철환 지부장은 14일 공무원 내부 행정시스템에 “연합단체(민주노총, 전공노) 탈퇴 및 조직형태 변경에 대한 입장문”을 게시하였고, 임시총회를 열어 찬반투표를 통해 조직 형태 변경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 정치인 석방, 보안법철폐, 사스반대운동 등 민주노총·전공노의 잦은 정치적 투쟁, △ 현장 조합원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전공노 운영방식, △ 조합·본부에 1인당 11,000원을 납부해야 하는 분담금에 대한 지부 재정 부담이 탈퇴의 주된 이유이다.


그간 민노총과 전공노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석방, 사드 반대와 더불어 최근 윤석열 정권 퇴진, 이상민 행안부장관 파면 요구 등 정치적 색채가 드러나는 행위를 끊임없이 하고 있어 일선 지부의 공무원들은 그간 큰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몇몇 중앙간부의 의견으로 전공노의 정책이 결정되면서 젊은 공무원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각 지부에서는 불만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정치투쟁을 일삼는 상급 단체에 납부해야 하는 분담금에 대한 당위성이 점차 사라지면서 조합원들 사이에서 거부감을 가지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안동시지부의 경우 조합비 15,000원 중 전공노 8,000원, 경북본부 3,000원을 분담금으로 납부할 경우 27%도 안되는 금액만을 안동시청 조합원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일련의 이유들로 원주시는 2021년 찬반투표를 통해 전공노를 탈퇴하였으며, 전주시는 찬성이 2/3에 미치지 못해 투표가 부결되어 복수노조가 설립, 운영되고 있다.


최근 공무원 뿐만 아니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화섬노조 롯데케미칼 대산지회 등 각 분야에서 민주노총을 탈퇴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산하 노조의 집단탈퇴 금지 규약을 시정하라는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으로 민노총 탈퇴가 쉬워진 상황에 원주시에 이어 전공노를 탈퇴하는 지부가 2년 만에 다시 발생할지, 이번 탈퇴가 다른 시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85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