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일상돌봄 서비스’ 공모사업 선정 - 중장년부터 가족돌봄청년까지 복지 사각지대 해소 - 보건복지부 신규 공모사업 선정, 하반기부터 사업 추진 - 모두가 누리는 생활 사회서비스로 공동체 구현 효과 고도화
  • 기사등록 2023-07-09 23:31:55
기사수정



안동시가 2023년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에 선정되어 약 2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 올 하반기부터 사업을 시행한다. 


기존 돌봄사업은 노인, 장애인, 아동 등에 국한되어 중장년이나 청년이 복지 사각지대로 밀려나는 한계가 있었다. 일상돌봄서비스는 그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되는 사업으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에게 돌봄·가사·정서 지원 등의 서비스를 바우처 형식으로 통합 제공한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홀로 사는 중장년(40~64세) 및 질병·장애·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족돌봄청년(13~34세)을 대상으로 한다.


주요 서비스인 ‘재가 돌봄·가사 서비스’는 제공인력이 돌봄과 집안일 등 월 최소 12시간에서 최대 72시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에 따라 ‘병원 동행’ 및 ‘심리지원’ 특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소득에 따른 이용 제한을 두지 않고 ‘필요도’에 따라 대상을 정하도록 하되, 소득수준별로 차등화된 본인부담금을 내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안동시는 7~8월 중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을 완료하고, 이르면 8월 중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도움받을 수 있는 사회서비스를 통해 중장년은 고독사 위험으로부터, 가족돌봄청년은 빈곤의 악순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끔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74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