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재난 현장 대응 위해 29개 읍면동 머리 맞대 - 장마 대비 사전 조치 점검 및 시민 안전을 위한 안내 시스템 강화 - 읍면동 재난대처 역량 강화 및 주민대피 능력 향상 위한 반복 훈련 실시
  • 기사등록 2023-06-27 16:27:07
기사수정


▲ 재난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포항시 29개 읍면동 머리 맞대


포항시가 27일 오천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시민 안전과 인명피해 제로화를 위한 ‘읍면동 재난 대비 역량 강화 회의’를 개최했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는 남·북구청장과 29개 읍면동장, 읍면동 재난 담당 팀장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한 재난 상황에서 현장 대처 능력과 주민대피 역량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 20일과 21일 개최된 ‘읍면동별 극한 강우 대비 주민대피 훈련’ 결과를 공유하고, 미흡한 점에 대한 보완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해 지역별 주민대피 체계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황진상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부 교수를 초빙해 재난 안전과 관련한 정책과 동향에 대해 청취하고, 기상정보시스템 사용과 기상분석 정보 활용 방법에 대해 공유했다.


  시는 이번 회의를 바탕으로 극한 강우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읍면동장과 재난 담당 직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매뉴얼화해 실제상황에서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지역별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현장 상황을 잘 알고 있고 초동대처를 지휘하는 읍면동장과 직원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대처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아울러 본청과 사업소 행정지원 직원들과 지역별 자율방재단, 안전단체의 조기 투입과 협력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강화하며, 마을 안내방송, 비상 연락망 운영,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연락체계 구축 등으로 안내 시스템을 강화해 정보 제공 및 신속한 주민 대피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는 집중호우와 태풍의 발생 전 읍면동별 주민대피 지도와 수방 장비를 준비하고 취약 시설에 대한 사전 조치와 점검을 병행하며, 오는 7월에도 읍면동별 주민대피 훈련을 지속할 예정이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철저한 사전 준비와 점검,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자연 재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유관기관과의 소통, 주민 안내 시스템을 강화하고 신속한 주민대피 체계를 구축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재난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포항시 29개 읍면동 머리 맞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70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