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덕군 "달산면 줄다리기 행사 개최" - 예로부터 줄다리기를 한 해에는 마을주민 모두가 무병, 무탈하게...
  • 기사등록 2008-02-23 13:08:59
기사수정
영덕군 달산면 주응1리 마을에서는 해마다 연례적으로 하는 행사가 하나 있다.

그것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드려지는 동제와 대동제 그리고 이 마을만의 특색인 줄다리기이다.
 
줄다리기 행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동네 어르신들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때부터 계속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고 한다.

이 행사를 하게 된 연유는 예로부터 줄다리기를 한 해에는 마을주민 모두가 무병, 무탈하게 지내게 되었고 이 행사를 하지 않은 해에는 마을에 흉흉한 일이 많이 생겼다고 한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에는 마을 주민들의 독립의지를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예전에는 정월과 유월에 두 차례를 하면서 마을의 안녕과 풍년 농사를 기원하였고 지금은 정월 대보름을 기해서 행사를 하고 있다.

편은 윗동네와 아랫동네로 나누어서 줄다리기를 하는데 아랫동네가 이겨야만 모든 근심걱정이 없어지고 한해가 편안하게 지나간다고 한다.

하지만 점차 줄어드는 농촌인구 감소로 인해 이 행사에 참가하는 마을주민의 수가 줄어 들면서 달산면 청년회에서 이러한 고유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함께 참여함으로써 마을 행사가 아닌 영덕 대보름행사를 대표하는 달산면축제로 발돋움을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44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