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대기질이 맑고 쾌적한 명품도시로" - 배출가스 무상점검,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배출가스 과다 배출차량 …
  • 기사등록 2008-02-22 15:50:05
기사수정
포항시가 대기질이 맑고 쾌적한 명품도시 포항으로 거듭나기 위해 올해도 자동차 배출가스 지도단속과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매월 국도와 및 지방 도로변에서 비디오카메라 및 배출가스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수시로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사업용 차량(약 8,000대)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차고지 및 대기업 주차장 등에 자동차 제작사(5개사)와 합동으로 직접 방문하여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점검과 관리 요령 및 간단한 경정비를 병행함으로써,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자동차 정기검사로는 실제 도로 주행상태에서의 배출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올해부터 정기검사시에는 측정되지 않는 NOx(휘발유․LPG차량)과 출력․엔진회전수(경유차량)를 측정할 수 있는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아울러 시민들의 자발적인 차량 관리에 대한 애착심을 함양하고 환경오염 줄이기 시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과다 배출 차량 발견 시 시민신고제도(환경신문고)를 운영하여 신고 우수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고 각종 환경 선진지 견학 및 환경유공 표창 상신 등에 우선 추천 하는 등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노력에 전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2007년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실적은 106,318대(등록대수 196,566대)를 점검하여 26대를 행정처분(개선명령)하였고, 315대가 시민들의 신고로 접수되어 100,000원(문화상품권)을 신고 포상금으로 지급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43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