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24 20:34:51
기사수정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원장 김준호)이 2020 복식 학급 운영 길라잡이 ‘특별한 우리 반, 복식 학급’을 경북도내 초등학교 115개교 224개 복식 학급에, 9월초 보급한다.

 

‘특별한 우리 반, 복식 학급’은 복식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을 위한 자료이며 복식 학급 교육과정, 학생 참여형 수업, 학급 경영 등 복식 학급 운영 전반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복식 학급 수업 사례 동영상 8편을 함께 제공하여 처음 복식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도 두려움 없이 복식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복식 학급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동안 복식 학급 교사를 위한 연수나 자료가 부족하고, 수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기도 어려웠다.

 

‘특별한 우리 반, 복식 학급’은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줄이고,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학습 경험 확대 및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동안 교사의 수업 부담 및 학습 경험의 질적 저하 문제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복식 학급 운영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복식 학급 운영에는 좋은 점도 많다.

 

독일은 연구를 통해 서로 다른 학년이 함께 어울리며 공부하는 복식 학급의 장점을 찾아내고, 의도적으로 복식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에도 많은 복식 학급이 있는데 무조건 단식 학급으로 운영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복식 학급 운영을 통한 좋은 점을 찾아내어, 학생 수의 감소에 따른 교육적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31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