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7-11-22 15:52:47
기사수정
지난 11월 21일(수) 14:00 영천시 청소년수련관 컴퓨터 교육장에서는 시청 주민생활지원 8대서비스분야 담당자와 읍면동 주민생활서비스 담당자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12월 개통예정인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교육이 실시되었다.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은 OK주민서비스 포탈시스템과 행정지원시스템으로 나누어지는데 OK주민서비스 포탈시스템은 전 국민이 이용할 수 있으며 행정지원시스템은 공무원이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개통예정인 OK주민서비스 포탈(http://www.oklife.go.kr)시스템은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체육․문화․관광 등 8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과거 저소득층이나 차상위계층의 주민에게만 제공되던 좁은 의미의 복지 서비스가 아니라 전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넓은 의미의 복지서비스이다.

 
서비스의 종류로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8대분야 249개의 서비스와 지자체 제공서비스, 민간기관 제공서비스가 있으며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 21종에 대해서는 시청이나 읍면동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클릭 한번이면 신청가능하다.

신청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행정지원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업무담당자가 접수 처리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바로 통보해 줌으로써 처리상황을 OK주민서비스 포탈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다.

OK주민서비스 포탈시스템은 과거 공급자 중심으로 되어있던 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탈바꿈하였으며, 기존의 공급자 중심 방식은 서비스가 여러 경로로 복잡하게 되어 있어 어떤 종류의 혜택이 있는지, 어느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지, 수혜자 및 서비스가 중복․누락되는 등 행정의 비효율성이 지적되었다.

그러나 OK주민서비스 포탈시스템은 이러한 문제점을 말끔히 해소하여 주민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수혜자 및 서비스가 중복 누락되지 않도록 전면 재설계하여 주민의 복지체감만족도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앞으로 OK주민서비스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주민을 위한 행복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3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