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도시재생, 근린재생형 중심시가지형 국비사업 선정 - 행정과 주민의 협력으로 원도심재생 이끈다
  • 기사등록 2016-01-04 11:16:41
기사수정



안동시는 1월 4일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국비사업에 최종 선정돼 지역의 최대 숙원인 원도심 재생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가 지원한 도시재생 사업유형은 근린재생형 중심시가지형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이다.

시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참여주체 간 역할분담 및 협업을 통한 안동웅부의 성공적 재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해 출발단계부터 지역주민과 전문가, 행정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원도심을 재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동시는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공감대 형성하고자 2014년부터 주민토론회와 도시재생대학, 업무추진 회의를 꾸준하게 진행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비사업으로 선정된 중구동은 1990년대부터 행정기관 이전과 신시가지 조성으로 도심공동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지역으로 태사로 특화거리조성, 창업인큐베이팅지원, 한옥젊음숙박촌조성, 음식․문화의거리 연계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 원도심 재생을 위해 2016년 창조지역사업으로 신세동 벽화마을 재생프로젝트(날아라 달동네)를 공모 신청해 지난해 9월에 최종 선정됐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7억원의 예산으로 마을환경개선, 마을공방, 벽화 정비사업 등을 추진해 마을 이미지 개선과 마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막동 범석골 일원도 지난 12월, 취약지역 생활여건개선사업(새뜰마을사업)에 공모 신청해 둔 상태이다. 범석골은 산사태 취약지역과 재난취약지역으로 분류돼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위험이 상존해 조기개선이 필요한 지역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경북 도청 신도시조성과 2018년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른 안동역사이전에 대비하여 원도심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며, “이번 도시재생사업이 쇠퇴하는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999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