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북도민행복 위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풍수해, 방사능유출, 지진․해일 대비 매뉴얼 가동과 현장훈련 - 경상북도, 5월 18일~22일 5일간 도, 시․군 ↔ 중앙 쌍방향 훈련 병행 실시
  • 기사등록 2015-05-18 16:35:08
기사수정

 


경상북도가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도내 시․군, 민간단체, 유관기관이 참여하는‘2015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주요 훈련 내용은 재난발생 시 기능별 협업부서 공무원 불시 비상소집, 대규모 수질오염에 따른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고령 사문진교 아래 낙동강변에서 현장종합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풍수해, 방사능유출, 지진․해일 대비 매뉴얼 가동과 현장훈련도 병행 실시한다.

 

1일차 18일에는 대규모 수질오염 사고와 풍수해의 가상 상황을 설정해 초기 대응체계 구축하고 유관기관, 협업부서 기능과 임무와 역할을 점검, 토의하는 실제와 같은 대응 훈련을 실시했고,

 

3일차 20일에는 방사능 유출사고 대비 매뉴얼 가동과 주민소산 현장훈련, 다중이용업소 지진대피 등 지역특성화 민방위훈련이 실시된다.

 

특히, 이날은 올해 처음으로 중앙부처와 도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쌍방향 초기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대규모 수질오염 현장 종합훈련이 고령 사문진교 아래 낙동강변에서 실시되며,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훈련 등 지역특성화 민방위 훈련이 도내 전역에서 실시된다.

 

마지막 날 22일에는 시설붕괴 재난상황을 가상한 자원공동활용 시스템 운용훈련으로 필요한 자원파악, 배정 등의 시스템 숙달 역량훈련을 시행하고, 기간 중 불시에 훈련 메시지를 부여받아 신속한 상황전파와 단계적 보고능력을 점검하는 불시 메시지 훈련도 실시하게 된다.

 

한편,‘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국민안전처 출범을 계기로 범국가적인 재난대응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발생 가능한 모든 재난유형에 대비해 실시하는 종합훈련이다.

 

특히, 올해는 민간 참여를 유도해 재난에 대응하는 행동 요령 숙지와 안전문화 운동 확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병환 도 안전행정국장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며, 이번 훈련이 경북의 재난대응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전환점이 될 것이다. 도민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944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