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7-02-23 04:21:42
기사수정
 
공무원들의 역할은 국가별로 또는 시대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필자가 80년대 사무관으로 외국과 통상협상을 하던 때였다. 그 당시 우리나라는 공무원이 경제정책의 중심에 서서 일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통상문제에서도 기업의 의견을 참고는 했으나 정부의 방침을 중심으로 협상에 임했다.

그러나 협상 상대인 선진국 공무원들의 경우 정부 방침을 사전에 정하기보다는 그 나라 기업의 의견을 세심하게 들어 보고 그 뜻에 따라 협상을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즉 대외관계에 있어 선진국은 공무원이 그 나라 ‘기업의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선진국 공무원은 기업의 대변인 역할

‘해가 지지 않는 나라’였던 영국이 최근 들어서도 수년째 외자유치 선두를 유지하며 과거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공무원들의 헌신적인 서비스 정신이 뒷받침되기에 가능하다.

아시아의 미미한 나라로만 인식됐던 싱가포르가 세계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도 바로 공무원들의 기업친화적인 마인드가 일조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한결같이 선진국의 공무원들은 치열한 세계 경제전쟁의 틈바구니 속에서 민간기업의 지원자인 동시에 동반자로서 국익에 도움이 되고 있다.

우리도 고도 성장기를 거쳐 세계 10대 무역국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실리콘 밸리의 나라 미국에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인 와이브로(휴대 인터넷)를 수출할 정도로 IT강국의 면모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조선업의 경우 세계1위의 아성을 고수하는 등 국내 기업들의 위상도 높아졌다. 그 어느 때 보다 세계시장을 향한 민관 연계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본다.

이제 우리나라의 경제도 민간이 앞서 나가고 이를 정부가 지원하는 구조로 선진화되고 있어 공무원의 역할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대외관계에 있어 공무원들은 선진국처럼 기업의 대변자가 되어 해외로 뻗어나가도록 길을 내주고 자리를 펴주는 역할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KONEPS)'의 정책수출은 공무원들이 민간기업을 해외시장으로 이끄는데 매개역할을 할 수 있는 주요 현안이다.

최첨단 IT기술을 접목시킨 나라장터가 해외에 수출되는 경우 세계적으로 손색이 없는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 IT업체들의 해외 판로개척에 단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정부의 대표 브랜드중 하나인 나라장터는 연간 43조원이 거래되는 세계 최대 사이버 마켓으로 시스템상의 투명성과 효율성 등이 세계적인 이목을 끌고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온라인으로 모든 거래가 이뤄져, 연간 기업 및 정부의 비용절감액이 4조5000억원에 달한다.

나라장터는 이미 유엔 공공서비스상을 수상한 데 이어 OECD로부터 ‘더 이상 추가적인 개선조치가 필요 없는 수준’으로 평가 받는 등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 지난해에는 세계정보기술올림픽(WITSA)에서 글로벌 IT 최우수상(Global IT Excellence Award)을 수상해 IT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나라장터는 이러한 국제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은 물론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이미 베트남, 파키스탄 등 개발도상국가들은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도입단계에 들어갔으며 카자흐스탄 등 30여 개국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민관합동 나라장터 세일즈외교 시동

이런 상황에서 조달청이 지난해 말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중앙아시아 국가들을 초청해 워크숍을 가진 것은 선진화된 공무원상으로 거듭나고 있는 우리의 현주소를 볼 수 있는 의미있는 행사였다. 이 행사는 1차적으로 나라장터 도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들의 ‘실무자’들에 초점을 맞춘 것이었다.

올해 1월에는 다음 수순으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나라장터 개발업체, IT중소기업 등과 ‘민관합동 방문단’을 구성,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그루지아, 아르메니아 등 중앙아시아 및 동유럽국가들을 방문하여 ‘정책결정자’들을 직접 만났다. 정부가 혼자 나서기보다 관련단체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나라장터의 정책수출이라는 한 배에 동승함으로써 정책수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민관합동 방문단은 현지에서 재무장관, 조달청장 등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정책결정자들을 만나 나라장터 도입의사를 타진할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카자흐스탄의 재무장관은 우리나라의 전자조달시스템을 높이 평가하면서 즉석에서 나라장터 도입에 필요한 소요비용 등이 포함된 제안서 제출을 요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루지아와 아르메니아와는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한 양국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일정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민관합동방문단과 방문국 정책결정자의 만남이 결실로 연결되면서 한국의 정책브랜드인 나라장터는 자연스럽게 방송 등 현지 언론의 관심 속에 불모지였던 중앙아시아와 유럽에 홍보가 됐다. 그로 인해나라장터 구축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IT기업들의 위상도 덩달아 상승하게 됐음은 당연하다.


공무원이 국내기업 해외 판로 선도

민관합동의 ‘나라장터 세일즈외교’는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3월 초에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공동으로 전자조달사업 타당성 조사를 위해 전문가를 중앙아시아 현지에 파견한다. 7월에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과 함께 전자조달교육을 위해 중앙아시아 방문국가를 포함 개발도상국 공무원을 초청할 예정으로 있다.

또한 세계은행, 유엔거버넌스센터 등 국제기구와 협력해 동유럽 국가는 물론 중남미 및 아프리카로 권역을 확대하여 민간기업들의 진출을 도울 수 있는 나라장터 정책수출 프로그램을 가동할 계획도 갖고 있다.

공무원과 민간기업이 함께 길을 열어가는 나라장터 정책수출은 우리의 정책을 외국에 이전시킨다는 자부심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소 IT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을 터주는 것이기에 더 큰 의미가 있다.

민관이 동승한 '나라장터 정책수출호'는 공무원들이 단순한 기업지원자 역할을 뛰어넘어 선도적으로 국내 기업의 판로를 이끌어줄 수 있는 것이기에 더더욱 보람을 느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강산중고MTB
지방방송총국모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