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송국립주왕산, '부채괴불이끼' 서식 확인 - 제주도와 한반도 최남단 지역 중에서도 자연환경이 잘 보전된 곳에서만 드…
  • 기사등록 2012-07-10 23:25:30
기사수정
열대지역에 분포중심지를 가지고 있는 상록의 초소형 양치식물인 ‘부채괴불이끼’가 청송 국립공원 주왕산에 서식하고 있는 사실이 계명대학교 한국생태계관리연구소 김종원 교수 식생 조사팀에 의해 확인됐다.
 
이번에 발견된 ‘부채괴불이끼’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와 한반도 최남단 지역 중에서도 자연환경이 잘 보전된 곳에서만 아주 드물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냉․온대 지역의 한 가운데이면서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혹한 추위로 잘 알려진 청송지역에서 이 식물이 발견된 것은 지구적 수준에서 가장 추운 장소에서 서식하는 최북단 개체군 가운데 하나로 학술적, 국가적으로도 귀중한 종자원으로 평가된다.

밝고 건조한 입지조건에서는 서식할 수 없는 서식처 민감종인 이 식물은 주왕산지역에서도 책상하나 이하 크기의 미소(微所) 서식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서식조건이 조금만 달라져도 쉽게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 김종원 교수팀의 연구책임자의 견해이다.

조사팀의 연구책임자 김종원 교수는 "불특정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위치정보는 공개하기가 어려우나 이식물의 대량 증식이 이루어 질 경우 도시민들을 위한 실내 청정 환경의 바로미터 식물자원으로 활용가치가 크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11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