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4-13 15:25:40
기사수정
 
청양군은 지난 13일 모덕사(청양군 목면 소재)에서 ‘제104주년 면암 최익현 선생 춘계 추모제향’을 거행했다.

추모제는 조선말기 대학자이자 애국애민 정신이 드높았던 면암 최익현 선생의 일제 침략에 대항하는 독립정신과 살신성인하는 마음으로 나라에 충정을 다하는 높은 뜻을 추모하기 위해 매해 청양군 주관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이명복 청양군수 권한대행이 초헌관을 맡았으며 각급관련 기관ㆍ단체장 등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통령 헌화, 제향, 행장낭독, 추모사, 면암찬가, 내빈의 헌화 및 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모덕사는 면암선생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는 사당으로 고종황제의 밀지 가운데 나라 일이 어지러움에 경의 높은 덕을 사모하노라(간우공극 모경숙덕 艱虞孔棘 慕卿宿德)의 문구중 모(慕)자와 덕(德)자를 취해 ‘모덕사’라 했으며, 1984. 5. 17일자로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152호로 지정됐다.

특히, 청양군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모덕사는 성충사(영정이 보관되어 있는 영당), 고택(안채, 영모제, 중화당으로 구성), 대의관(유물전시관), 춘추각(서책, 서간문 등을 보관하는 장서각, 제사용 집기 등을 보관하는 제기실 성격의 건물)이 있고, 대의관에는 9종 128정의 유물관이 전시되어 있으며, 춘추각에는 서책 4,023권과 서찰 1,974점이 보관되어 있다. 또한 청양 칠갑산 정상에는 1973년 면암선생의 동상이 설치되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59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오세광 기자 오세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오세광 FM_TV 표준방송 충청 총국장 前 제이비에스 공주취재본부장, 제3회 전국지역신문협회 '자랑스런 기자상'수상, 한국사진작가협회 회원, 前 월간 '의정과 인물사 중부 지사장 기자' , 前 백제신문사 취재본부장, 前 금강뉴스 편집부 차장, 제1회 '민족평화상'수상, 한국 누드 사진가 협회, 현 충청남도 지회장, 현 한국 보도 사진가 협회 회원.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