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시생활농업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농촌체험 - 동해시는 농업․농촌에 대한 정확한 인식으로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
  • 기사등록 2009-04-21 03:28:29
기사수정
소비를 확산하고 도시․농촌간의 교류를 촉진하고자 도시민을 위한 다양한 농촌체험을 실시한다. 도시근교농업의 특성을 살려 추진하는 도시생활농업 활성화 농촌체험프로그램은 5,000만원의 사업비로 1,700여명의 비농업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농업기술센터에서 딸기, 곰취, 배, 포도 등 11개 작물의 농장을 지정하여 4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작물 생육시기에 맞춘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체험신청자들은 체험작물에 대한 기초교육을 2시간 받게 되며 내용은 안전한 농산물이란 주제로 딸기, 곰취, 배, 포도 등 작물이 재배되는 과정과 비료, 농약으로부터 안전한 농산물 선택방법 등 지금껏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좋은 농산물 선별법을 교육받게 된다. 특히 곰취체험 시민에게는 곰취장아찌 담그기 시연도 선보여 체험으로 주어진 곰취를 각 가정에서 저장식품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며, 농장투어는 1회 40명씩 총 4회에 걸쳐 친환경 벼 재배 단지, 포도, 배, 복숭아, 딸기 등 과수농장과 천연염색 공방, 전통 떡 전문점인 섬시루 등 관내 우수 농장과 사업장을 방문하여 우리지역에도 우수한 사업장이 있음을 도시민이 알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체험신청자들에게는 미래세대의 농업농촌에 대한 마인드 함양과 농촌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부모와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주말과 휴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자녀들과 함께 체험하면서 수확한 농산물을 체험객 본인들이 가져갈 수 있어 텃밭 및 주말농장이 없는 도시민들에게는 더없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도시생활농업활성화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계기가 되어 도농교류 활성화는 물론 활력 있는 농촌마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313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