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 전통명문 종중대표 "안동권씨 등 5개문중 자매결연" - 5대 문중이 마을에 귀촌, 귀농할 경우 농지와 살집을 싸게 마련해...
  • 기사등록 2008-10-23 12:44:58
기사수정
안동시 일직면 귀호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김정근)에서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해소하고 도시민을 유치하기 위하여 이 마을에 있는 5대 문중과 자매결연을 추진하였다.
 
문중별로는 안동권씨문중(권오철), 의성김씨문중(김동호), 영양남씨문중(남시걸), 대구서씨문중(서기원), 한산이씨문중(이장원)이다.
 
이들 문중은 이 마을과 주변에서 수백년을 함께 살아오고 있으며 후손들이 전국 각지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다. 한 지역 5대문중이 동일한 문화적, 경제적 공동체를 이루어 상호협력하며 함께 살아오고 있어 자긍심 또한 대단하다.
 
올해는 각 문중과 자매결연식을 하고 마을에 있는 포도밭에서 농촌 체험을 했다. 추후 마을의 전략은 각 문중의 마음의 고향인 귀미리와 망호리를 1년에 한 번 찾아오는 “홈커밍데이”를 만드는 것이다. 또 사계절 고향에서 나오는 안전하고 신선한 과일을 직거래해서 먹는 것 두 가지를 실천강령으로 정했다.
 
5대 문중이 마을에 귀촌, 귀농할 경우 농지와 살집을 싸게 마련해 주기로 했으며 농촌정착을 위해 각 문중과 면사무소(면장 김상화)에서 생활과 영농에 대한 후견인을 지정해 상호협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마을의 김정근 위원장은 “여러 가지로 어려운 농촌현실을 극복하는 방법은 도시민과 네트워킹을 한 도농상생의 방법과 각 가정의 뿌리인 문중이 중심이 되어 도시가 농촌을 지원하는 방법만이 농촌을 다시 재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매결연을 선택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231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