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송파구, 종합청렴도 올해는 1등급…전방위 노력 나선다 - 지난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2단계 상승 비결 지속 - ‘청렴문화 혁신밴드’ 구성…서강석 구청장 밴드총장, 전 부서 11개 밴드… - 진지하지만, 재미있게!…3월 20일 ‘청렴문화제’, 오락실부터 특강까지
  • 기사등록 2024-03-13 10:26:14
  • 수정 2024-03-13 10:30:38
기사수정

{FMTV 표준방송 수도권 박상복 기자}


▲ 2023 청렴데이 청렴캠페인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지난해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비결을 올해도 지속하여 ‘1등급’을 목표로 전방위적 노력에 나선다.


서강석 구청장은 “지난해 송파구 청렴도 2단계 상승 성과는 조직문화 변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며 “올해도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고위직 리더십 강화, 시스템 구축, 가치 체계 확립에 중점을 두고 청렴정책을 이어간다”고 계획을 밝혔다.


특히, 구는 올해 청렴정책을 수립하며 지난 1월 ‘청렴인식도 조사’ 결과를 적극 반영하였다. 실제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시책으로 구청 공무원들은 고위직 솔선수범 등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을 꼽았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은 복잡한 행정절차 개선 등 민관소통 협력체제 구축을 과제로 선택하였다.


이를 위해 구는 전 부서와 산하기관이 참여하는 ‘청렴문화 혁신밴드’를 12월까지 운영한다. 혁신밴드는 청렴문화 실천협의체로 모든 부서가 분야별 11개 밴드에 소속되어 업무 특성에 따른 개선과제를 실천한다.


대표적으로 ▲공정한 청렴 인사 행정 실현 ▲간부공무원 청렴교육 강화 ▲사회복지시설 보조금관리 행정컨설팅 지원 ▲청렴예술문화 전시 개최 ▲종량제봉투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맞춤형 청렴실천 스터디 운영 등 총 55개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분기별 혁신밴드 회의를 열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올해 연말에는 우수밴드를 선정하여 상장과 포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오는 20일에는 MZ세대 공무원들을 위한 ‘청렴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날은 매년 3월 셋째 주 수요일에 지정되는 ‘송파구 청렴데이’이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청렴을 진지하지만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청사 전체가 하루 동안 청렴문화의 장으로 변신한다.


구청 로비에는 청렴포스터 ‘송파생활 청렴백서’ 전시가 열리고, 대강당 앞에는 ‘청렴·소통 오락실’이 마련된다. ‘관행타파 두더지 게임’, ‘청렴을 잡아라 스피드 게임’ 등 청렴을 주제로 화합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선후배 및 동료에게 아침방송으로 마음을 전하는 ‘송파는 사랑을 싣고’,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의 청렴 특강 등이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올 한해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명품도시 송파’를 목표로 모든 부서에서 청렴을 되새기며 ‘창의, 혁신, 공정’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각 업무를 추진해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해 내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643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