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정재 의원, 포항의 100년 이끌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대환영 - 포항시 외 울산, 청주, 새만금 등 선정돼 대한민국 4차산업 이끌 것 -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경북 포항 선정
  • 기사등록 2023-07-20 20:08:17
기사수정


▲ 김정재 의원


김정재 의원(국민의힘, 포항 북구)이 20일 포항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는 20일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공모 결과를 발표하여 포항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을 확정했다.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첨단전략산업의 초격차 기술을 선점해 경제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차전지 특화단지(양극화 소재)’로 선정됨에 따라 향후 정부로부터 각종 혜택을 받게 된다. ▲정부의 R&D 예산이 우선 배정되고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우선 선정된다. ▲인·허가는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되어 30일→15일로 단축되며, ▲산업단지 공장 용적률도 최대 1.4배까지 완화된다. ▲시설투자와 연구개발에 세액공제 혜택과 ▲ 국·공유재산 사용료와 대부료, 각종 부담금 또한 감면된다.


현재 포항은 ‘포스코 그룹 이차전지 연구센터’, ‘에코프로비엠-포항대 전문인력 양성 프로젝트’ 활성화로 인력 수급에도 적합하며, R&D 분야 연구도 최고 수준이다. 관련 기업의 투자 또한 압도적 비교 우위로 올 상반기에만 5조 5000억원 규모의 기업투자 유치에 성공했고, 향후 2027년까지 17조 원의 투자가 예정되어 있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 시민의 하나 된 목소리로 지역 숙원 사업이었던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이뤄냈다”며, “포항의 향후 100년을 이끌 신성장 동력이 확보된 만큼 포항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이차전지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포항(양극화 소재) 이외에 울산(수요자 연계), 청주(배터리셀), 새만금(전구체) 등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선정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77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