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4대 관문 야간 경관조명 새롭게 개선 -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 차별화된 야간경관으로 이미지 제고 - 전통과 역사의 관광도시, 안동의 4대 관문을 관광자원으로 지속 활용
  • 기사등록 2023-07-18 10:48:27
기사수정


▲ 안동시 4대 관문 야간 경관조명 새롭게 개선-서의문


안동시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을 상징하는 4대 관문(서의문, 남례문, 도신문, 동인문)의 야간 경관조명을 새롭게 개선했다.


이 사업은 전통과 역사의 관광도시, 안동의 이미지를 차별화된 야간경관으로 제고하고, 4대 관문을 지역 랜드마크 관광자원으로 지속 활용하고자 추진됐다. 


▲ 안동시 4대 관문 야간 경관조명 새롭게 개선-남례문


시는 총 4억 8천만 원(국비 50% 도비 25%)을 투입해 관내 4대 관문인 서의문(西義門), 남례문(南禮門), 도신문(陶信門), 동인문(東仁門)의 노후한 조명기구를 철거하고 새로운 조명(투광등, 기둥조명, 바닥조명 등)으로 교체했다. 


교체 공사는 지난해 11월 착수해 올 7월 완료했다. 따뜻하고 편안한 색상의 조명으로 야간 주목성을 향상하고 단청부의 고유한 아름다움은 극대화했다. 


▲ 안동시 4대 관문 야간 경관조명 새롭게 개선-도신문


안동시 관계자는 “한국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각인시키며, 관광거점도시이자 경북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 안동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전통목조 다포식 한식기와 양식의 4대 관문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에 걸쳐 조성됐으며 명칭은 안동소재 대학교수와 유림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와 시민공모를 통해 유교의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결정됐다.


▲ 안동시 4대 관문 야간 경관조명 새롭게 개선-동인문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76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