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밤하늘을 수놓을 화려한 전통 불꽃놀이의 향연 - 안동 하회마을, 전통 불꽃놀이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 - 조선 후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오는 전통 불꽃놀이다 - 부용대 절벽에서 낙동강을 가로질러 하회마을 만송정에 연결해
  • 기사등록 2023-06-21 11:38:08
기사수정


▲ 안동 하회마을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올해 6월 17일 첫 시연



안동시와 (재)한국정신문화재단이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안동 하회마을에서 전통 불꽃놀이 ‘선유줄불놀이’를 6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19시 하회마을 만송정 일원에서 시연된다. 


안동시민과 관광객의 소망을 담아 진행하는 선유줄불놀이는 조선 후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오는 전통 불꽃놀이다. 


▲ 안동 하회마을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올해 6월 17일 첫 시연


전통 방식으로 매듭지은 새끼줄에 낙화봉을 매달아 부용대 절벽에서 낙동강을 가로질러 하회마을 만송정에 연결해 불을 붙여 강으로 별빛이 쏟아지는 듯한 ‘줄불’과 양반들의 뱃놀이인 ‘선유’,강물 위에서는 달걀 껍질속에 기름을 묻힌 솜을 넣고 불을 붙인 달걀 불이 떠다니는 ‘연화’,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은 줄불놀이가 최고조에 이르면 진행하는 ‘낙화’퍼포먼스까지 감상이 가능하다. 


▲ 안동 하회마을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 - 예전 사진 자료


또한,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6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11시에서 17시까지(마지막 주 제외) 하회마을 내 만송정 백사장에서 선유줄불놀이 낙화봉(숯봉지) 만들기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소원을 작성한 낙화봉(숯봉지)은 선유줄불놀이 행사 시연에 함께 설치되어 활용될 예정이며,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든 낙화봉이 만들어낼 불꽃놀이의 향연이 안동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안동 하회마을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 - 예전 사진 자료


시민과 관광객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하회마을 입구에서 주차장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또한, 마지막 운행 시간인 21시에는 하회마을에서 출발해 송현오거리-태화오거리-신시장-용상CGV까지 시내 운행도 진행할 예정이다. (9, 10월은 20시 출발 예정으로 행사장 내 교통상황에 따라 하회마을 입구-주차장 셔틀버스 유동 운행 예정이다.

 

직접 만들고 함께 즐기는 선유줄불놀이 행사 일정은 아래와 같으며,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하회마을 사이트(www.hahoe.or.kr)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 안동 하회마을 선유줄불놀이 상설시연 실시 - 예전 사진 자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68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