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잘 키운 드론 전문가 열 일꾼 안 부럽다. - 안동시 네잎클로버 방제단, 4차 산업혁명 시대 드론의 대활약
  • 기사등록 2019-11-03 19:01:59
기사수정

 


안동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해부터 추진했던 드론활용 네잎클로버 방제단 운영 사업이 올해 벼·콩 병해충 방제분야에서 맹활약을 펼쳤다.
 

드론 활용 네잎클로버 방제단 운영 사업은 농업 기반 여건의 악화와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 방제단을 운영,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과 경쟁력 갖춘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센터는 지난해 안동시 4-H회원을 중심으로 네잎클로버 공동 방제단을 구성해 드론 조종사 양성 교육을 지원했다.
 

올해 안동농협과 벼 계약재배를 하는 농가의 병해충 1차 방제 및 채종포 종자 콩 병해충 방제 등 총 219ha를 방제해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됐다.
 

드론은 2~3m 저공에서 시속 10~15km 이하의 속도로 약제를 살포한다. 분무기 대비 92%의 노동력 절감(2.0시간→10분, △1.8시간/ha) 효과가 있으며, 비용도 평당 30원으로 저렴하다. 방제에 소요되는 농약은 직접 제공해야 한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 병해충 방제는 무더운 7~8월에 중점적으로 실시되는 만큼 가장 힘든 작업으로 손꼽히는데 청년 농업인 드론 방제단의 신속한 방제 지원으로 고령화된 농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새로운 전문기술 습득으로 경쟁력 있는 청년 농업인 육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71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비회원 글쓰기

Get Adobe Flash player

FMTV영상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명사초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