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대 사학과 조우제, 인문콘텐츠학회 우수상 - 2019년 인문콘텐츠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에서 - 사학과 조우제, 인문콘텐츠학회 포스터발표 우수상
  • 기사등록 2019-05-24 20:59:28
기사수정

 


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사학과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조우제 학생(지도교수 태지호)이 지난 17일 한신대에서 개최한 ‘2019년 인문콘텐츠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에서 포스터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템플스테이의 문화산업화 -산사체험으로서 템플스테이의 정체성에 관하여-’이다.

 

 조우제 학생은 템플스테이의 성장을 개인의 내면적 만족감이라는 취향의 문제로 보지 않고,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와 종교문화의 관광 상품화라는 측면에서 이와 같은 현상이 한국사회에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해 분석했다.

 

또한, 문화산업화의 측면에서 템플스테이의 성장과 동일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으며,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화 개념을 적용시켜 좋은 평을 받았다.

 

 인문콘텐츠학회 춘계정기 학술대회에선 ‘콘텐츠, 행동하다’라는 주제로 현대사회에 다양한 현실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해결책과 방안을 모색하는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으며, 총 4명이 우수논문 발표자로 선정됐다.

 

조우제 학생은 “이번 발표가 수상까지 갈 수 있었던 것은 교수님의 지도편달이 컸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태지호 지도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38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