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민생존권 위협하는 ‘경북북부권환경에너지타운’ 중단하라!” - 시민연대와 인근 지자체 의회의원, 각 지역당원들 참여 확대
  • 기사등록 2018-12-04 15:09:44
  • 수정 2018-12-04 16:34:04
기사수정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건설 중인 '경북도청 신도시지역 경북북부권환경에너지타운'의 공사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주민연합을 넘어 인근 지자체 의회의원과 각 지역당원들로 확대됐다. 이로써 지난달 중순 경북신도청지역주민연합이 대법원에 상고한 행정소송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월 4일 공동성명참여단체는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청신도시 발전과 주민 생존권 위협하는 ‘경북북부권환경에너지타운’ 공사를 중단하라!”며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동성명에는 경상북도의회 박태춘, 이재두, 박미경 의원과 안동시의회 손광영, 이경란 의원, 예천군의회 정창우 의원이 함께 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황재선 영주·예천·문경지역위원장,  바른미래당 권오을 경북도당위원장, 안동시민연대, 안동환경운동연합, 경북신도청지역주민연합이 참여했다.

이날 이들은 "경북도가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유해시설 광역소각장을 신도시에 건설해 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위협하고 알 권리를 제공하지 못했다“며 ”절차에서는 공청회와 설명회 없이 경북도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면서 주민의 권익을 보장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의 동의 없이 진행하는 유해한 소각장건설을 반대하고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주민들의 주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자리에서 이들은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강행한 광역쓰레기 소각장 건설 즉각 중단과 지역 기후특성인 짙은 안개와 농도 짙은 굴뚝의 배출가스가 스모그를 형성한다면 다 지어도 문제가 될 것”이라며 “건설 중인 소각장의 용도변경, 이전, 분산 설치 등을 재고해 주민안전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또 “경북도는 저탄소 녹색 친환경 전원형 명품 도청 신도시 건설의 약속을 지키고, 지역의 자랑인 세계유산 하회마을과 주변지역의 청정 환경, 지역주민들의 건강·생존권을 지켜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좌)김순중 경북신도청지역주민연합 대표, 박태춘 경북도의회의원, 정연주 안동환경운동엽합 간사

지지발언에서 정연주 안동환경운동연합 간사는 “신도시지역 안에 광역쓰레기처리장 건설에 대해 자기 생존권과 건강권을 지키겠다고 하는 것인데 님비현상으로 본다면 모든 사람이 해야 할 것이다”며 “주민 수용성이 가장 중요한데 이런 절차 없이 진행하는 사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춘 경북도의원은 “이 문제를 지난 도정질의에서도 했지만 무한책임감을 느끼며 시민단체와 주민연합의 뜻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이들은 이 사업이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적격성평가 통과 이전에 국비가 지원됐으며 국비지원사업으로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 경북도비가 매칭돼 사용됐던 내용과 총사업비 2,000억 원 이상이면 국비사업의 타당성조사가 있었는지에 의혹을 제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08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