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GPS보다 더욱 정밀한 측위정보 인터넷 서비스 - 23일 정밀측위정보를 웹상에서 검색할 수 있다.
  • 기사등록 2007-11-23 05:48:12
기사수정
해양수산부에서는 GPS위성이 제공하는 위치오차를 1m 이내로 보정해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을 전국에 설치.운영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시스템을 경북지역 이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성주위성항법사무소를 개국(2006.12)하여 보다 정확한 실시간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이용자들은 수신단말기만 있으면 누구나GPS 보다 정확한 DGPS 위치정보를 손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DGPS 위치정보는 1m급 이내의 정확도가 필요한 측위분야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나, cm급의 보다 정확한 위치정보 이용분야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해양부에서는 금번에 성주위성항법사무소에 GPS 데이터 서버를 새롭게 개설하여 누구나 손쉽게 후처리(GPS관측 정보를 사후에 처리하는 방법)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 데이터는 성주위성항법사무소 홈페이지(http://sj.ndgps.go.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본 홈페이지는 DGPS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홍보관을 비롯해 이용사례, DGPS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질문방(FAQ)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경북지역에서는 1m 수준의 정확도가 요구되는 측량과 지적확인, 지리정보시스템(GIS) 활용 등에 이용이 가능함과 동시에 정밀측량, 지도제작, 무인항법 분야 등에도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이에 그치지 않고 DGPS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용분야를 확대하고자 DGPS 실시간 위치정보를 인터넷 망으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용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본궤도에 오르면 그동안 DGPS 정보제공 주파수(중파대) 특성상 수신기 가격이 고가이고 소형화에 기술적 한계로 인해 DGPS 이용을 망설였던 수요자들까지도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DGPS 위치정보는 다가오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시대에 걸맞은 측위기반산업 및 응용분야에 획기적인 가치 창출과 관련분야의 기술 발전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5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