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시, 관광․문화예술 분야 '376억원 투입' - 포은선생 유적지 교육․관광벨트화 3대 문화권사업 - 임고서원 및 보현산 별빛테마관광기반 확충에 박차
  • 기사등록 2016-01-21 20:50:33
  • 수정 2016-01-22 18:14:04
기사수정

 


영천시가 올 한해 376억원을 투입해 관광활성화와 문화예술의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영천시에 따르면 먼저 관광활성화를 위해 임고서원내 충효문화수련원의 교육사업에 4억3천여만원을 투입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임고서원 생활관과 연수관, 전통문화전시관 등 수련시설도 확충해 최고의 인성교육의 장으로 육성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와더불어 임고서원과 포은선생 부모묘소, 포은생가, 유허비를 연계한 관광코스를 답사형 교육으로 추진해 관광수요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 영천시는 관광기반 조성을 위해 3대 문화권사업인 화랑설화마을 조성과 한의마을 조성사업,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 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신화랑 문화체험과 레저가 가능한 복합형 관광테마파크로 조성중인 화랑설화마을과 한방과 역사문화관광의 복합적 건강휴식 문화공간으로 조성중인 한의마을 조성사업은 맞춤형 수익콘텐츠를 반영한 설계안이 확정되면 시설공사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60년 군사도시 취약점을 지역발전의 기회로 활용한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조성사업은 상반기 내에 마현산 체험권역 공사를 준공하고 1개월 정도 서바이벌 체험장을 시범운영한 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고경면 추모권역도 올해부터 건축물 건립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보현산천문대와 보현산천문과학관을 기반으로 별빛테마관광 기반확충을 위해 110억원을 투입해 추진 중인 별빛테마마을 조성사업과 보현산천문전시체험관 건립사업, 별빛양영장 조성사업도 속도를 낸다.

 

별자리 체험과 천문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보현산별빛테마마을 조성사업은 올해 14억원을 투입해 숙박시설(펜션) 5동 건립을 추진하고, 보현산천문전시체험관은 오는 6월 건축물을 준공하고 내부 컨텐츠를 구축해 내년 6월 전시관을 연다는 계획이다. 화북면 정각리에 27억원을 투입하는 별빛야영장은 지난해 기반정비에 이어 올해는 화장실, 샤워실, 취사시설 등 시설착공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내에 완공 계획이다.

 

보현산권역 관광자원과 연계해 지역관광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목재문화체험장도 3차년도분 건축․토목공사를 진행하고, 2018년까지 270억원이 투입되는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도 올해 36억원을 투입해 토목공사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더불어 보현산다목적댐을 가로지르는 국내 최장 1.4km의 짚라인도 상반기에 완료해 관광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구 자양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한 오감체험장 운영으로 관광객들에게 문화가 있는 최고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최무선 영상체험관 건립 착공, 노계 박인로 가사문학관 조성 등으로 영천만의 차별화된 관광기반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지역문화예술 저변확대를 위해서도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지난해 대한민국 정부 문화의 달 행사시에 재연해 영천의 대마(大馬)문화를 널리 알린 ‘조선통신사 행렬과 마상재’를 올해도 영천문화예술제에서 지속 추진하고 곳나무 싸움놀이 재연, 전국 왕평가요제 개최, 전국 복사꽃 촬영대회 개최 등으로 영천의 고유문화를 널리 알려갈 계획이다.

 

또, 살아 숨쉬는 향교서원사업으로 청소년들에게 향교숙박과 선비체험을 제공해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시켜나가고, 통합문화이용권사업에 2억8천여만원을 투입해 저소득층의 문화향유 기회제공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지역문화유산의 전승보존을 위해 국보 제14호인 거조암 영산전과 천연기념물인 오리장림 등 36개소에 36억원을 투입해 문화재 보수 및 원형보존과 훼손을 방지해 지역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지역의 선현인 포은 정몽주, 최무선 장군, 노계 박인로 선생에 대한 선양사업으로 영천의 정신문화와 혼을 거양하고, 3대문화권 사업과 보현산 일원 별빛테마 관광기반구축 등으로 체험과 스릴이 공존하는 차별화된 문화관광기반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03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