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미, 보건복지부 의료급여사례관리 '우수기관' 선정 - 구미시 의료급여사례관리 사업 추진성과 쾌거 - 수급자들의 생활에 더 가까이 다가가서 대상자들이 건강한 생활을
  • 기사등록 2014-10-28 15:42:22
기사수정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4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구미시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대내적으로는 우수 사례관리 기법을 발굴하고 지자체 상호간 공유함으로서 사업 활성화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해 의료급여사업의 성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고자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대국민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매년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 구미시는 작년 6월부터 의료급여사례관리 특화사업으로 추진해오던 ‘행복보금자리사업’의 추진과정에서 구미시 행려환자로 병원에 장기입원하고 있던 5명의 행려환자들의 신분을 확인하고 가족을 만나거나 시설전원 등으로 보금자리를 찾은 사례를 소개했다.

시는 치매 및 지적장애등으로 자신의 이름이 무엇인지도 모른채  거리에서 발견되어 길게는 10여년간 정신병원을 옮겨다니던 5명의 행려환자들의 신분을 찾아주고자 오랜 병원생활로 지문채취가 어려운 사람들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방문이 불가능한 대상자는 출장 지문채취 및 전자지문 확인을 의뢰하는 등 방법으로 대상자들의 신원을 확인했다. 

 이 결과 신분이 확인된 2명의 대상자는 한명은 5여년만에 한명은 20여년만에 가족을 찾아 주었고, 기초생활수급과 노령연금 노인장기요양등급 등을 신청하여 현행 복지제도의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했으며 연고자가 없는 대상자들은 노인요양시설 또는 정신요양시설로 전원하여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주었다.

구미시 관계자는 “수급자들의 생활에 더 가까이 다가가서 대상자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궁극적으로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그들의 행복지수를 높일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905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