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경임 도의원,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선수촌 건립 지원 촉구' - 문경시의 힘겨운 노력을 지켜만 볼 것이 아니라, 경상북도가 적극적인 행정…
  • 기사등록 2012-11-06 23:30:52
기사수정
 
비례대표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경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송필각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259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2015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선수촌 건립을 위한 경상북도의 지원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세계군인체육대회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8년 창설된 국제군인스포츠위원회(CISM)를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국제군인스포츠위원회는 회권국간의 우의증진 및 유대강화, 세계평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133개 회원국의 현역 장군 또는 장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75년, 북한 1993년 가입하였습니다.

이 대회는 1995년 제1회 로마대회를 시작으로 1999년 크로아티아, 2003년 이탈리아 카타니아, 2007년 인도, 2011년 브라질 대회에 이어, 2015년 경상북도 문경에서 제6회 대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는 태권도를 비롯한 25개 종목, 110여개국 8,700여명이 참가하는 국제적인 행사입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2010년 8월 국제행사 개최를 승인하고, 2011년 5월 국제군인스포츠위원회 서울대회에서 문경 개최를 확정하였으며, 금년 2월 “2015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공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필수조건인 선수촌 건립은 표류하고 있습니다. 문경시에서는 선수촌 건립을 위한 예정부지 3곳을 확정하고 LH공사와 협의를 하고 있으나, 분양과 임대가 어렵다는 이유로 선수촌 건립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동안 문경시에서는 선수촌 건립지원 요청과 입주희망자 1,321명의 건의서를 국회와 총리실, LH공사에 제출하고, 진입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제공 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하였음에도 선수촌 건립 공사는 전혀 진척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경북도가 나서서 선수촌 건립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동안 경북도는 대회 유치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도와 긴밀하게 협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수방관 하고 있습니다.이미 국제대회가 유치되었고, 관련법도 제정되어 있습니다.

문경시의 힘겨운 노력을 지켜만 볼 것이 아니라, 광역단체인 경상북도가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과 협력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LH공사와의 선수촌 건립을 위한 협력을 경북도가 나서서 지원하고, 이것이 안된다면 경북개발공사를 통하여 부지조성과 더불어 선수촌 건립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회개최를 위한 경기시설도 중요하지만 선수와 임원 그리고 경기진행 요원들이 머물 선수촌은,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안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와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구대회의 경우 선수촌 또는 종사자숙소는 대부분 LH공사에서 건립하여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만은 선수촌 건립은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김관용 도지사께 촉구합니다.

도지사가 나서서 선수촌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LH공사와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고,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경북개발공사를 통한 선수촌 건립 방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선수촌 건립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촉구합니다.

작은집인 문경시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힘에 부치고 있습니다. 이제는 큰집인 경상북도가 나서서 작은집의 노력에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합니다.

선수촌 건립은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필수시설이며, 대회 이후 문경지역 서민 주거안정 도모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아울러, 문경지역은 2014년부터 들어서는 도청 신도시지역과도 인접하고 있습니다.

대회의 성공개최와 더불어 문경지역의 발전과 새롭게 건설되는 도청신도시지역과의 연계성 있는 발전을 위해서라도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선수촌 건립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시한번 2015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선수촌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경상북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746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